12개 상임위원장 표결 본회의 연기
박병석 의장 부담 느껴
민주당의 압박
법사위 되돌리지 않으면
외교안보 등원론 커져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박병석 국회의장이 나머지 상임위원장 12곳을 선출하기 위해 예고한 본회의 날짜는 19일이었지만 열리지 않았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한민수 공보수석을 통해 “야당의 원내 지도부 공백 등을 감안해 19일 본회의를 개의하지 않기로 했다”며 “여야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소통하고 대화해 꼭 합의를 이뤄달라. 합의의 기준은 오로지 국민과 국익”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당 원내대표들은 하루 빨리 합의해 주시길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박병석 의장은 19일 본회의를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박 의장을 비롯 의장단 선임 자체가 통합당 패싱으로 이뤄지기도 했고 박 의장 역시 지난 15일 민주당과 함께 6개 상임위원장(법사위원장·기획재정위원장·외교통일위원장·국방위원장·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보건복지위원장)을 선출했기 때문에 또 그러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컸다. 통합당은 원구성협상을 타결한 뒤에 상임위원 배정과 상임위원장 표결에 들어가야 한다며 기존의 관례를 내세우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아침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안을 외면하는 통합당의 국정 보이콧 때문에 국가 비상상황 대응 최전선에 있어야 할 국회가 제대로 역할을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15일 이후 법사위 사수를 못 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사찰에 들어가서 칩거 중이다. 주 원내대표를 축으로 통합당은 상시적인 비상대책위원회와 외교안보특위, 경제혁신특위 등을 통해 현안 대응에 나서면서도 국회 상임위 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고 있다. 장외투쟁을 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대 민주당 항의 표시를 극대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현안도 급하지만 최악으로 치닫는 남북관계로 인해 외교안보 상임위에만 부분 등원하자는 제안이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당초 민주당을 최대한 압박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지만 조금씩 기류가 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 지도부는 외교안보 부분 등원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왼쪽부터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종인 비대위원장,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펜기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주 원내대표가) 어디 있는지 알려주면 찾아가 상의하고 싶다. 이번 임시국회 내 추경(추가경정예산)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말처럼 우리도 속이 타들어 간다”며 “시급한 예산결산·국방·외교통일·정보위 정도는 야당이 정상화를 해줘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분히 논의하고 다음 주 말까지 원활하게 원구성을 마쳤으면 좋겠다. 그때 가서 결정해도 된다”면서 통합당 없는 12개 상임위원장 표결에 대해 말을 아꼈다.

핵심은 법사위다. 이미 민주당이 법사위를 가져갔다. 

통합당은 1당이 의장을 맡게 되면 2당이 법사위원장을 가져갔다는 관행을 내세우고 있다. 통합당 입장에서 어차피 103석 대 176석으로 의석이 많이 밀리는 상황이라 법사위를 갖지 않는 이상 다른 상임위들을 좀 많이 얻어봤자 무의미하다. 통합당은 민주당만으로 돌아가는 국회 상황으로 인해 압박을 받는 것은 자신들이 아닌 민주당이 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대북 문제에 초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초선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주호영 원내대표가 주말쯤 지나 올라오면 원구성에 참여할 것인가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종래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가지면 어렵게 풀 문제는 아니”라고 말했다. 

당 외교안보특위도 공식 입장을 내고 “당면한 남북 외교관계를 포함 국익과 직결되는 사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자”고 공식 제안한 만큼 외교안보 부분 등원이 가시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