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언택트존 운영매장’도 300개점에서 추가 확대 방침
‘언택트’ 실험을 계기로 통신업계 ‘비대면 유통’ 확산 예상

LG유플러스는 오는 10월 서울 종로구에 ‘언택트 매장’과 새로운 ‘체험형 매장’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오는 10월 서울 종로구에 ‘언택트 매장’과 새로운 ‘체험형 매장’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언택트) 산업’이 트렌드를 이루면서 국내 이동통신들의 오프라인 매장도 ‘비대면 매장’으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비대면 매장 전환을 꾀하는 이동통신사는 LG유플러스이다.

LG유플러스는 오는 10월 서울 종로구에 ‘언택트 매장’과 새로운 ‘체험형 매장’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언택트 매장에서는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의 단말 탐색, 상담, 개통 과정이 ‘비대면’으로 처리된다.

키오스크는 ‘신문, 음료 등을 파는 매점’을 뜻하는 영어단어로, 정보통신에서는 정보서비스와 업무의 무인·자동화를 통해 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장소에 설치한 무인단말기를 말한다.

키오스크에 신용카드를 넣어서 개인 신분을 인증한 후 요금조회나 납부, 요금제 변경 등 업무를 처리도 할 수 있다. 

이용 중 고객이 단말이나 통신서비스에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인공지능(AI) 챗봇, 화상상담 등을 활용하면 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위해 9월까지 유심(USIM) 무인판매, 셀프 고객서비스(CS), 고객경험관리 등의 기능이 있는 키오스크를 개발할 예정이다.

‘비대면 매장’은 직원이 한명도 없는 완전 ‘무인 매장’은 아니고, 일부 직원이 매장에서 문의 사항에 응대하거나 단말 구매를 안내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언택트(비대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구매·체험 과정을 분석해 향후 직영점을 중심으로 키오스크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라며 “비대면·무인화 고객경험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연내에 서울 홍대 인근에 휴대폰 개통부터 단말 수령까지 가능한 무인으로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연내에 서울 홍대 인근에 휴대폰 개통부터 단말 수령까지 가능한 무인으로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사진=SK텔레콤)

@ SK텔레콤, 무인으로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시범운영 예정

SK텔레콤은 역시 10월 또는 연내에 서울 홍대 인근에 휴대폰 개통부터 단말 수령까지 가능한 무인으로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이 무인매장에 입장한 고객은 입구에 설치된 셀프 체크인을 거치게 된다. 생체인식을 통해 SK텔레콤 가입자 여부를 확인한다. 

키오스크에서는 서류처리를, 자판기에서는 단말을 개통하고 수령할 수 있다.

또한, 화상상담센터 기능을 통해 상담사와 영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요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이와 관련 SK텔레콤 관계자는 “언택트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새로운 형식의 유통채널 구축을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언택트존 운영매장’을 운영하는 KT도 무인매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이미 대도시 직영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해 간편하게 요금수납부터 번호이동, 서비스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매장인 ‘언택트존 운영매장’도 300개점에서 추가로 확대한다는 방침이어서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언택트’ 실험을 계기로 통신업계에서도 비대면 유통이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언택트존 운영매장’을 운영하는 KT도 무인매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KT)
‘언택트존 운영매장’을 운영하는 KT도 무인매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KT)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