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민간단체 참여,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 제2차 회의 개최
청렴도 향상 추진실적 보고, 민간단체 의견수렴 및 건의사항 청취 등

[중앙뉴스=경북도,박미화 기자] 경상북도는 24일 도청 회의실에서 민간 5개 단체 관계자 및 도 실국본부장 등 24명이 참석한 가운데‘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이하 대책협의회)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 제2차 회의 (사진=경북도 제공)

대책협의회는 작년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내부청렴도는 전년도에 비해 두 등급 상승했으나, 공사․용역․보조금 등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외부청렴도가 한 등급 하락함에 따라 민관이 함께 획기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월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연초 계획한 청렴시책에 대한 추진실적과 향후계획 보고를 시작으로 실국본부장의 청렴도 향상 추진실적 보고 및 대한건설협회 경상북도회, 대한전문건설협회 경상북도회 등 5개 민간단체의 의견수렴 및 건의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도는 청렴시책 추진실적 보고를 통해 ‘4대 전략과제’와 ‘23개 세부추진과제’를 담은 반부패․청렴종합계획을 수립해 고강도 청렴도 향상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사․용역, 보조금 등 청렴도 취약분야에 대한 수시 모니터링(전화설문)을 위한 ‘청렴 해피콜(Happy Call)’과 청탁금지법 위반사례 고지 및 불편사항 청취를 위한 부서장 클린콜, 실국본부별 자체 청렴실천사항 교육 등 전 부서가 참여하는 청렴 책임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청렴 해피콜 전화설문 과정에서 민원인들이 제기한 분야별 주요 불만․건의사항을 정리한 자료를 배포하고 실국본부장에게 강력한 개선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청렴한 업무추진이 도정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전제조건이다”라고 말하며, “실국본부장 주관 하에 청렴도 향상대책을 강도 높게 지속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민간단체 관계자에게도“청렴도 1등급 경상북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민간 부문의 관심과 동참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감시자와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북도는 전년도 국민권익위 청렴도 측정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능동적인 청렴실천운동 참여 독려를 위해 감사관이 12개 실국본부를 순회하는 청렴간담회를 개최했으며, 부서별 청렴다짐 서약․게시, 설 명절 청렴주의보 발령, 청렴퀴즈 및 청렴5행시 공모, 청렴식권제 운영, 익명제보시스템 운영, 자체 내․외부청렴도 측정, 공사․용역, 보조금, 민원 등 4대 분야 특별점검 등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도 공사․용역, 보조금 등 업체관계자(2,503명)와 청렴도민감사관(456명)을 대상으로 도지사 서한문과 청렴경북 홍보 리플릿을 제작해 발송하고 청렴문화 확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금년부터 부정이익 환수와 최대 5배의 제재금이 부과되는 공공재정환수법이 시행됨에 따라 58개 부서, 221명을 대상으로 보조사업 담당자 교육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권역별로 업무담당자 및 보조사업자 교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하반기에는 청렴경북 유튜브 홍보영상 제작과 업무시간 전 청렴 아침방송을 운영하여 경북도의 청렴의지를 대내외에 알리는 한편, 공직내부의 청렴실천 분위기도 더욱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키워드

#경북도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