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행정비용과 이해관계자 간 갈등 줄일 수 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5G 주파수를 2배 늘릴 수 있는  ‘주파수 대역 정비 예보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5G 주파수를 2배 늘릴 수 있는 ‘주파수 대역 정비 예보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정부는 5G시대를 맞아 5G 전파를 2배 늘린다고 밝혀 인터넷 효용의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위성방송용으로 사용되는 3.7∼4.0㎓ 대역 주파수가 하반기 중 5G 이동통신 서비스용으로 사용되는 것.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이러한 내용의 ‘주파수 대역 정비 예보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주파수 대역정비 예보제’란 기존 주파수를 정비하고 신규 주파수 후보대역을 발굴, 대역 정비 시기 등을 사전 공지하는 제도를 말한다.

주파수를 할당받는 기업들은 예보제를 통해 대역정비 가능성을 인식하고 불필요한 행정비용과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국내 이통3사가 사용하는 3㎓대 5G 주파수 폭이 2배 가량 넓어질 수 있다.

현재 이통3사는 3.42~3.7㎓ 사이 280㎒ 폭의 전파를 3부분(각각 100·100·80㎒)으로 나눠 5G 주파수에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바로 이어지는 3.7~4.0㎓ 대역이 더해지면서, 기존 주파수(3㎓대)의 5G 대역폭이 두 배로 늘어난다.

한편, 정부는 위성방송용으로 쓰이는 3.7∼4.0㎓ 대역을 5G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이 대역 내 새로운 서비스나 사용자(신규 무선국)를 제한하고, 하반기 중 관련 고시를 개정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방송·통신 중계용으로 사용하는 6㎓ 대역 1200㎒ 폭 주파수를 차세대 와이파이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방송사업자 등이 대역폭을 축소하거나 주파수를 재배치하고, 손실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