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건강 팁(TIP)...여름이면 찾아오는 무좀...이렇게 예방하자

화요일인 오늘(30일)도 지역에 따라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비오는 날 출근길 사진=윤장섭 기자)
화요일인 오늘(30일)도 지역에 따라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비오는 날 출근길 사진=윤장섭 기자)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어제부터 오늘 새벽까지 강원 영동과 충청과 남해안, 제주와 경북 동해안 등에 많은 양의 비를 뿌렸던 장맛비는 화요일인 오늘(30일)도 지역에 따라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오늘 우리나라가 중국 상해 북쪽에 위치한 장마전선이 발달하면서 동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적으로 비가 확대되겠다고 밝혔다.

소형 태풍급 장맛비와 강풍이 몰아치는 영동 지방에는 내일 아침까지 최고 300mm 이상의 호우가 쏟아지겠고 동풍의 영향을 받는 경북동해안에는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시간당 80mm 이상 내리겠다. 특히 오늘 오전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와 쏟아지겠다. 농작물 관리와 저지대의 침수가 우려된다.

서울에도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밤사이 빗줄기가 굵어지면서 서울 등 수도권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다.

오늘 아침까지 가장 많은 비를 뿌린 곳은 제주 삼각봉으로 253.5mm의 비가 내렸다. 부산 해운대에 140mm, 거제, 보성 등 남해안에도 130mm가량의 많은 비가 내렸다.

지난 밤사이에는 바람도 강했다. 전남 신안 홍도에는 최대순간풍속이 25.8m의 강풍이 몰아쳤고 제주와 남해안, 강원 산간 등에도 초속 20m의 강한 바람이 불어 일부 비닐 하우스 등이 파손 되기도 했다.

전국에 내리던 장맛비는 오후 들면서 점차 그치겠다.

지역별 예상 강수량은 서울과 경기 등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 60~100mm, 강원영동·경북북동산지·경북동해안에 100~200㎜, 경북북부내륙·경남해안·울릉도·독도 50~100㎜, 경북남부·전북·전남·경남내륙·제주도·서해5도에 20~80㎜가 예상된다.

오늘 아침 지역별 전국 최저기온은 서울 20도, 인천 19도, 춘천 20도, 강릉 19도, 대전 21도, 대구 20도, 전주 21도, 광주 21도, 부산 21도, 울릉도.독도 19도, 제주 22도 등이며 낮 최고기온은 서울 25도, 인천 23도, 춘천 27도, 강릉 26도, 대전 24도, 대구 29도, 전주 26도, 광주 25도, 부산 28도, 울릉도.독도 24도, 제주 26도의 기온을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 내리는 장맛비의 영향으로 대기가 원활해 공기의 질이 좋아 전 권역에서 '좋음'을 나타내겠다.

전국이 장마기간에 접어든 가운데 기상청은 장마기간동안에는 저기압의 발달 정도와 이동 속도, 이동 경로에 따라 집중호우가 내리는 지역과 강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하는 곳들이 자주 바뀔 수 가 있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0.5~6.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먼바다 파고도 소형 태풍급 장맛비가 내리면서 서해 먼바다는 최고 4.0m, 동해 먼바다는 최고 7m, 남해 먼바다는 최고 5.0m로 높을 전망이다.

기상청은 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중이라며 물결이 매우 높아 기상청의 해상 날씨를 시간시간 참고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먼바다를 항해하는 선박과 인근 바다에서 조업하는 선박들의 각별한 주의를 부탁했다. 

한편 장마기간 동안에는 국지성 호우가 내리는 경우가 많아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 붕괴 등 비 피해가 우려된다. 특히 계곡이나 하천 수량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오늘의 건강 팁(TIP)은 발 건강이다. 

여름철이 되면 무좀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다.(중앙뉴스 DB)
여름철이 되면 무좀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다.(중앙뉴스 DB)

무좀을 에방하려면 무엇보다 발에대한 청결이 중요하다.

대다수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무좀은 백선균 또는 피부사상균이라는 곰팡이가 피부각질층, 모발, 손발톱에 감염 결과 발생되는 피부질환이다.

무좀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족부 백선(발무좀)으로 전체 백선의 33∼40%를 차지한다.

발무좀에는 △하얀 각질이 두껍게 생기는 과다각화형, △작은 수포가 생기는 물집형, △그리고 발가락 사이의 후미진 곳에 생기는 발가락사이형 등이 있다.

무좀은 치료를 하면 잘 낮지만 잦은 재발이 문제다. 재발이 자주 일어나다 보니 치료되지 않는 병이라고 오해를 해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또 무좀은 치료 후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면 금세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증상이 없어졌다고 균이 죽었다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무좀균이 죽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완전히 죽지 않은 곰팡이에 의해 다시 무좀이 재발하게 된다. 가족 중에 무좀 환자가 있다면 가족 모두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내 자신이 치료가 완전히 되었다고 할 지라도 가족 중 다른 무좀 환자에게서 재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선 발을 청결하게 하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발가락 사이를 비누로 깨끗이 씻은 뒤 수건으로 습기를 제거하고 물기가 없이 말리도록 한다.

신발은 최소한 두 켤레 이상을 번갈아 신고 실내 근무를 할 때에는 실내화로 갈아 신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장마철에는 신발이 물에 젖는 일이 많다. 그러다보니 여성들 가운데 패션아이템으로 장화(레인부츠)를 종종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장화는 통풍이 잘 되지 않아 무좀균에겐 번식을 일으킬 수 있는 적합한 장소기 때문에 장화를 신은 후에 귀가했다면 비누를 이용해 발을 깨끗이 씻고 장화를 반드시 바짝 말려야 한다.

장화는 무좀균 뿐만 아니라 일반 신발에 비해 재질 자체가 무거워 장시간 신고 다니게 되면  발목, 무릎관절, 인대에 무리가 와 염증과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되도록이면 장화를 구입할 때 무겁지 않은 것, 종아리 부분이 너무 꽉 조이지 않는 것을 선택해 구입하는 것이 좋다.

레인부츠의 길이는 무릎까지 오는 길이보다는 발목까지 오는 것이 보다 가볍고 편안해 발과 다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