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15개 이상 발굴…“글로벌 5G 사업 선도 기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세대(5G)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세대(5G)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5세대(5G) 융합서비스 발굴에 2022년까지 1200억 원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5세대(5G)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올해에는 400억원을 투입, 모바일에지컴퓨팅(MEC) 기술 기반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하고 공공부문에 선도 적용한다.

5G MEC는 통신망 데이터를 중앙까지 전송하지 않고 서비스 현장에서 처리하는 기술로, 현장에 특화된 서비스를 구현하는 ‘5G 로컬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국민적 관심이 높은 서비스 △비대면 지원 서비스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15개 이상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해 공공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5G 융합서비스 민간 확산, 에지컴퓨팅 연구개발(R&D) 및 표준화 등 5G 산업 생태계 구축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인 디지털 뉴딜에 발 맞춰 속도를 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오상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이어 5G 산업 생태계 조기 구축이라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5G 망의 초저지연·초고속 잠재력을 현실화하는 모바일에지컴퓨팅(MEC)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융합서비스가 나와 글로벌 5G 산업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