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필수] 올해 전기차의 화두를 찾으라면 테슬라 모델일 것이다. 지금도 테슬라에 대한 각종 명암이 교차되고 있다. 당장 올해 전반기 판매된 테슬라 모델은 7,000여대로 전체 보조금 수혜자의 40%를 넘는다.
연말까지 올해 누적대수 20,000만대가 넘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중 모델3가 상당부분을 차지했다. 국민의 세금인 전기차 보조금의 상당수를 수입 전기차가 차지했다는 볼멘소리도 들린다. 시기라고 할 수 있고 부럽기도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기는 다른 제작사 전기차에 비하여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고 공간 활용도는 물론 운전석이 ‘움직이는 생활공간’의 이미지가 강하고 각종 정보에 대한 실시간 업데이트 등 첨단화된 느낌을 소비자가 피부로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능도 뛰어나다고 평가되면서 더욱 가성비가 좋은 차량의 이미지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오토 파일럿’이나 ‘FSD(Full Self Driving)’ 등 과도한 명칭으로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부분은 경계할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미 독일이나 영국 등에서 이러한 명칭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고 있음을 주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단점도 크게 부각되고 있다. 단차가 크거나 도장 문제, 나사 조임 문제는 물론 해외에서는 운행 중 범퍼가 떨어지는 등 생각지도 못한 품질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두 대 중 한 대는 문제가 부각될 만큼 완성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전체적인 가성비가 뛰어나서 유사 차종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 독보적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독주 체제는 올해 말에 모델Y가 추가되면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이러한 독점적 추세도 내년 중반부터는 시장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는 국산 전기차 신 모델이 없어서 아쉬웠지만 내년 중반에는 현대차와 기아차 신형 전기차 모델이 4~5기종 출시되기 때문이다. 그것도 단순한 모델이 아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서 완성도 높은 전용 차종이 출시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종이 2025년까지 약 25종이나 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현대차 그룹의 기술수준은 최상위권이어서 내년 중반 이후에는 테슬라의 독주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이러한 테슬라의 판매 증가와 함께 보조금 논란도 커지고 있다. 상당 부분의 보조금을 수입 전기차가 상당 부분 가져가는 만큼 국산차에만 부여하자는 논리이다. 이해는 되지만 도리어 부메랑 가능성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이 없이 특별한 이유 없이 국산차만 보조금을 주고 수입차는 주지 않는다는 논리는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 등과 같이 일방적으로 자국산 배터리에만 노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은 강대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논리라고 할 수 있다.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선택하기 쉽지 않다는 뜻이다. 도리어 비무역 장벽으로 작용하여 더 큰 부메랑도 예상할 수 있다고 하겠다.
일각에서는 미국 등 일부 국가와 같이 일정 가격 이상의 고급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안이다. 이미 몇 개국에서 국산차 수입차 구분 없이 진행하는 만큼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으나 이를 활용하여 글로벌 제작사들이 도리어 중저가 전기차 생산을 독려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테슬라 모델의 경우도 5,000만원대 이니 보조금 등을 주면 4,000만원 정도에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리미엄 모델이 아니어서 고가 전기차에 부여하는 보조금 생략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정책은 국산 전기차에도 같은 불이익이나 장점을 함께 준다는 측면에서 설익은 정책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경우 도리어 전기차 출시 전에 연구개발비를 지원해주거나 국내에서 일자리 창출 등 국내 생산에 대한 인센티브 정책으로 차별화시키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국내의 고비용 저생산 시스템이라는 어려운 조건 하에서 국내 생산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 사회에서의 눈에 띠는 차별화는 중요한 불이익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외교 등을 관장하는 중앙정부 부서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어서 불협화음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리어 내년 중반 이후에는 유럽이나 일본보다는 치고 나가는 전기차의 원천기술과 상품화 요소라는 장점이 큰 만큼 ‘퍼스트 무버’로서의 자세로 세계 최고의 품질과 가성비를 자랑하는 전용 전기차를 출시하여 주도권을 쥐고 가는 것이 더욱 돋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전기차 보조금 문제는 즉흥적이고 분위기에 휩싸이기 보다는 냉정하게 판단하고 길게 보는 시각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했으면 한다.
관련기사
- [김필수Car플러스] 자율주행 기능 믿지 말고 자신만 믿으세요
- [김필수Car플러스] 기아차 신형 카니발에 LPG모델이 꼭 필요한 이유
- [김필수Car플러스] 장애인차 구조변경, 기준부터 재정립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코로나 시대의 급증한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변명
- [김필수Car 플러스] 국내 법인차 등록 강화, 안하는 것인가 못하는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과 기본요금 부과, 과연 올바른 정책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 내연기관차 생명, 신기술로 수명연장 가능
- [김필수Car플러스] 민식이법 재개정 ‘꼭 필요 부분’
- [김필수Car 플러스] 선진형 수출중고차 산업, ‘선진형 플랫폼 구축’이 최우선 과제
- [김필수 Car 플러스] 정비업의 생계형 업종 지정 필요 단, 독소조항은 제거해야
- [김필수Car 플러스] 캠핑카 세금 논란,이래서야 튜닝산업 활성화는 불가능?
- [김필수 Car 플러스] 이렇게 많은 '악법·독소조항' 국민이 희생양이다
- [김필수Car플러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코로나 요소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변화를 주도한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전동 퀵 보드 문제 해결, 아직도 제대로 된 조치 없어
- [김필수 Car플러스]코로나19 펜데믹.. 유일한 돌파구는 자동차 내수시장 활성화
- [김필수Car 플러스] 쌍용차는 생존할 것인가?
- [김필수Car 플러스] ‘타다’서비스 중지, 국내 미래 공유경제 걱정된다
- [김필수 Car플러스]‘민식이법’.."이제 어린이보호구역 내는 차 들고 다니세요"
- [김필수 Car플러스]코로나19의 펜데믹, 국민은 대한민국이'절대 안전구역'임을 믿는다
- [김필수 Car플러스]이륜차의 고속도로 통행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필수Car플러스]코로나19로 일상생활 급변, 자동차와 교통에 주는 영향은?
- [김필수 Car플러스]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자동차 산업 영향, 퍼펙트 스톰을 대비하라!
- [김필수 Car플러스] 코로나19 시대, 안전한 이동방법은?
- [김필수 Car플러스]분야별 전문가가 대접받는 사회 그립다
- [김필수 Car 플러스]전기차용 충전기 기본요금 부과, 절대 수용할 수 없어
- [김필수 Car 플러스]현대차 펠리세이드 버튼식 변속기 문제, 근본을 생각해야..
- [김필수의 Car플러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중국발 부품 수급을 고민하라!
- [김필수 Car 플러스] 벤츠는 국내 시장에서 더 성장할 수 있을까?
- [김필수의 Car 플러스] 중고차 분야, 생계업종에서 최종 제외될 가능성은?
- [김필수 Car 플러스] 올해 초소형 전기차 보조금 작년과 동일 유지해야
- [김필수 Car플러스]2020년 자동차 및 교통 분야의 고민 정책들은?
- [김필수 Car플러스]국내 전기차 시대 끝났다, 기본요금 부과 정책 재고하라!
- [김필수 Car플러스]전기차용 배터리 안전 센서장치 개발, ‘글로벌 시장의 흐름 바꿔’
- [김필수 Car플러스] 도로 위의 폭탄들, ‘이젠 운전하지 마세요’
- [김필수의 Car플러스]인도네시아 현대차 성공 요건?'첫단추 제대로 꿰기를..'
- [김필수의 Car플러스] 대한민국 교육 희망 잃다 ‘모든 것 새로 시작하라’
- [김필수 Car 플러스] 중고차 보증 위한 보증보험 가입.. ‘당연한 의무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친환경 경제운전, 에코드라이브는 이제 잊었는가?
- [김필수의 car플러스]아직 고민이 남아있는 BMW, “그러나 부활의 시동을 걸 시기”
- [김필수의 car플러스]‘타다’ 앞으로 공유경제 모델 어디로 가는가?
- [김필수의 car플러스] 제네시스 첫 SUV GV80 생산, 프리미엄 시장 본격 진출
- [김필수의 car플러스] 불완전한 자율주행차,“국내도 교통사고 사망자 나올까 우려 돼.."
- [김필수의 car플러스] 현대차그룹의 광폭 행보, "더욱 가속도를 높여라"
- [김필수의 car플러스] 국내 이륜차 영역, “포기할 건가, 다시 시작할 건가”
- [김필수의 car플러스] 수출 중고차 산업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으로 확신”
- [김필수의 car플러스]국내 마이너 제작사 3사의 위기 “이제 생존의 문제”
- [김필수의 car플러스] “안전과 투명사회 위해 운전상식 제대로 이행해야..”
- [김필수의 car플러스] “우리의 클래식 카 문화는 어디에”
- [김필수의 car플러스] 국토교통부 '자동차 튜닝영역'..."진정성이 중요"
- [김필수의 car플러스]전기차 활성화..“충전기 보조금 제도 개선해야”
- [김필수의 car플러스]일본의 2차 경제보복, 자동차분야 기술적 독립 확실하게....
- [김필수의 car플러스] 일본의 경제보복, “기술적 독립의 기회로..”
- [김필수의 car플러스]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제대로 보호 받아야...”
- [김필수의 car플러스] 일본의 경제보복, 서로간의 악순환은 없어야
- [김필수의 car플러스] 쌍용차, 미래를 위해 저변 확대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다시 에코드라이브를 시작할 시기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 전기차는 항상 침수의 위험성 대비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2021년은 전기차 진검승부 시기다
- [김필수 Car플러스] 이젠 LPG차 충전도 셀프 충전으로 바꿔야...
- [김필수Car플러스] 제네시스 브랜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향방은?
- [김필수의 Car플러스] 아직도 존재하는 김영란 법, 자동차 시장이 우선 망가졌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 테슬라, 니콜라, 루시드 등 미래차에 대한 기대와 실망
- [김필수Car플러스]국내 초소형차 안전성, 세계 최고 수준이다
- [김필수 Car 플러스]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유치, 현재의 리쇼어링은 불가능
- [김필수Car플러스] 국내 픽업 트럭 시장 5만대를 넘긴다
- [김필수 Car 플러스]전동 퀵보드, 보도 운행 문제가 해결돼야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제작사의 배터리 자체 생산 결국 실현 돼
- [김필수 Car 플러스] 향후 전기차용 변속기가 더욱 중요한 이유는?
- [김필수Car플러스] 신차교환·환불 프로그램. 레몬법은 무용지물 되고 있어
- [김필수 Car플러스]국제 환경기준 맞출 수 있는 국내 내연기관차의 최후 방법은
- [김필수Car플러스] 판스프링만의 문제 아닌, 화물차 적재방법부터 선진형으로 바꿔야
- [김필수Car플러스]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의 위기, 국내 대학이 살 길은
- [김필수Car 플러스] 내년은 전기차의 진검승부 시작,"문제도 많고 진보도 많을 것"
- [김필수Car플러스]최근 테슬라 모델X 사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
- [김필수Car플러스] 애플 카 출시가 의미하는 것은?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교체로 미세먼지 확실히 잡을 수 있다
- [김필수Car플러스] 올해의 가장 큰 숙제, 쌍용차 위기를 극복하라!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재귀반사식 번호판 문제, 이제 제대로 잡았는지요?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 모빌리티의 ‘파운드리’는 누가 주도할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테슬라를 보는 명암이 엇갈려.. 개선이 필요해
- [김필수Car플러스] 애플카 논란, 득실을 확실히 따져라
- [김필수 Car 플러스] 쌍용차, 최종 단계는?
- [김필수 Car 플러스]미래 전기차 시대, '배터리 진보가 관건'
- [김필수 Car 플러스]화물차 후부안전판 문제, 그대로 놔둘 것인가?
- [김필수 Car 플러스] 제대로 사용 못하는 전기이륜차의 해결방법은?
- [김필수Car플러스] 기존 LPG충전소, 수소충전소로 활용하자
- [김필수 Car 플러스] 전기차 충전기의 한계, 아파트를 해결해야 한다
- [김필수 Car 플러스] 글로벌 자동차제작사의 배터리 내재화는 흐름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