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투자 사장 만나 보상 촉구
사기에 가까워
원금 전액 반환해야
돈 덜 주기 위한 신중론?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작년부터 DLF, 라임, 디스커버리, 팝펀딩, 옵티머스까지 대형 금융투자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보상 방안에 대한 피해자들의 직접 행동이 이뤄지고 있다. 

옵티머스(옵티머스자산운용) 피해자들이 6일 오전 핵심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을 방문했다. <옵티머스 펀드사기 피해자모임> 비상대책위원 8명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가에 위치한 본사에서 정영채 NH투자 사장을 만났다. 요구사항은 △신속한 보상 △투자 원금 전액 반환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옵티머스가 취급한 46개 펀드는 5151억원의 투자금을 날려먹었다. 그럴싸한 표현으로는 ‘환매’라고 하지만 사실상 고객들이 돈을 날렸다고 봐도 무방하다. NH투자는 옵티머스 펀드를 4327억원어치나 팔아치웠다. 전체의 84% 규모다. 허울만 좋은 펀드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판매한 책임이 막중할 수밖에 없다.

서울 여의도 금융가에 위치한 NH투자증권 사옥의 모습. (사진=박효영 기자)

피해자들은 예금이 아닌 투자를 했으면서 왜 원금 전액을 돌려달라고 하는 걸까.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옵티머스가 공공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하겠다고 홍보해서 만든 펀드는 실제로 전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전망이 밝은 토건 위주의 공공기관에 투자하겠다면서 고객들의 환심을 샀지만 대부업에 돈을 부었다. 거의 사기에 가까웠다.

비대위원들은 비공개 면담을 통해 판매사로서 NH투자의 책임이 중대하다면서 최대한 높은 비율로 보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공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한 사례가 전무했기 때문에 사실상 “사기 상품에 해당한다”는 주장이다. 이미 라임(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일부 피해자들은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 원칙을 적용받아 투자금 원금 전액을 돌려받았다. 옵티머스 피해자들도 이런 사례를 거론하며 똑같이 보상을 해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지난 7월27일 국회 상임위에 출석한 정영채 사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사실 NH투자 이사회는 7월23일 회의를 열고 보상 문제와 관련 대응 기조를 보였다. 최대한 보상을 덜 해주기 위해 “장기적인 경영 관점에서 좀 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분위기다. 덜 주는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최대한 신중론을 견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 사장은 피해자들에게 △이사회와의 소통 △회사의 유동성 마련 △해결 방안 신속히 모색 등 원론적인 입장을 피력했다고 전해졌다.

정 사장은 7월2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참석해서 “고객에게 선 유동성 공급을 하고 법률적으로 책임질 부분은 최대한 책임을 져서 고객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