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 협소했지만 화물은 분주하게 움직였기 때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화물부문 매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5% 증가 
화물 실적 급등으로 2분기 실적 견인…하반기도 화물 수송 주력할 전망

코로나 속 국내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나란히 2분기 ‘호실적'으로 날아올랐다. 원동력은 화물이 이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코로나 속 국내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나란히 2분기 ‘호실적'으로 날아올랐다. 원동력은 화물이 이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코로나 속 국내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나란히 2분기 ‘호실적'으로 날아올랐다. 원동력은 화물이 이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은 협소했지만 화물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151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흑자 전환했다’고 7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은 8186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44.7% 줄었지만, 순이익은 1162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2018년 4분기부터 적자를 기록했던 아시아나항공은 6분기 만에 실적 개선에 성공해 다시 나는 분위기로 고무됐다. 

대한항공이 전날 공시한 잠정실적에 따르면, 2분기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다만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4.0% 감소한 1조6909억원에 그쳤다. 

대한항공의 공시에 앞서 증권사들이 추정한 대한항공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181억원이었다. 전망치보다 8배 이상 웃도는 ‘호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속에서도 호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화물’이 효자노릇을 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이들 항공사들의 화물 운송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속에서도 호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화물’이 효자노릇을 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이들 항공사들의 화물 운송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사진=연합)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속에서도 호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화물’이 효자노릇을 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이들 항공사들의 화물 운송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부문 매출은 639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95%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여객기 운항 감소로 증가한 국제 항공화물 수요에 대응하고자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에 집중해 왔다. 

화물기 스케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화물기 임시편도 적극적으로 편성한 것이 적중한 것이다. 

또한 대한항공에 따르면, 대한항공 화물 부문 매출도 1조225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6% 급증했다. 

대한항공은 그동안 고효율 최신 화물기에 적극 투자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해 실적에 큰 보탬을 줬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기업 전세기 유치 등을 지속 추진하는 것과 함께 국내 중심의 여행 수요 회복을 발맞춰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화물 영업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도 당분간 화물 수송에 주력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양사는 코로나19의 장기화 영향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고 모색하는 등 변함없이 고공 비행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