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성찰의 시간을 세계최초 스크린에 담기까지 비하인드 공개

사진=
영화'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 (사진=아이 엠)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오는 20일 개봉을 앞둔  다큐멘터리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이 극장가에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이야기를 스크린에 담기까지 과정을 담은 제작 비하인드를 공개돼 예비 관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영화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은 일제 전범기업 연속폭파사건(1974~75)을 다룬 영화로,누구의 죄도 책임도 없이 시작된 전후 일본 사회의 진정한 반성을 촉구하며,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를 멈추고 동아시아 연대로 나아가기 위해 행동하는 인물들을 기록한 작품이다

영화를 제작한 김미례 감독은 당시 사건과 관련된 인물 대부분이 수감 중이거나 사망하여 대면 촬영을 할 수 없었다. 출소한 몇몇의 부대원들이나 당시 그들을 곁에서 지켜보고 뜻을 함께해 온 지원자들을 만나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야 했다.

우여곡절 속 김미례 감독이 선택한 것은 편지였다. 다큐멘터리 장르의 특성인 현장성 대신 벽 너머의 취재를 선택,번역 등 수많은 제약 속에서도 변화와 성찰의 가능성을 독려하고자 한 진심은 통했다.

논쟁적인 소재를 다루는 다큐멘터리들이 답습하는 피해자 이미지 강조와 반복 대신 국경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거대한 성찰의 시간에 주목하며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과 관계를 쌓았다.

사진=
영화'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 (사진=아이 엠)

이번에 공개된 스틸이 바로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대지의 엄니 부대원 에키타 유키코와 김미례 감독이 주고받았던 옥중 편지다.

편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패전 후 일본에서 태어나고 자란 우리는 선조들이 아시아인에게 가한 침략과 억압, 착취의 책임을 자각하고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고 보상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중략)지금 이 나라의 평화와 번영도, 의심하고 부정해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는 말로 자기부정 시대의 ‘동아시반일무장전선’의 입장을 전한 에키타 유키코는 2017년 출소 당시,일본 4대 방송국의 취재 요청을 모두 거절한 채 서로를 ‘동지’로 받아들인 김미례 감독만이 카메라로 자신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함께 취재하고자 했던 ‘늑대’ 부대원 다이도지 마사시는 사형수로 가족을 제외한 일체의 접근이 불가해 사촌 형인 오타 마사쿠니와 법적 여동생 다이도지 지하루를 통해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밖에 없었다. 다이도지 마사시는 2017년 도쿄 구치소에서 병사하여 끝끝내 만나지 못한 채 한국으로 돌아와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은 민족 식민지 문제 연구자 오타 마사쿠니, ‘늑대’부대 지원자로서 원전 반대운동을 이어나가는 아라이 마리코, ‘우먼리브’라는 여성운동 관점에서 ‘늑대’ 부대를 지원해온 다이도지 지하루 등이 나름의 방식으로 밀도 있는 연출을 선보인다.

김미례 감독은 제작 과정 속 ‘그들의 폭력을 지지하는가’, ‘정당화하려 하는가’, ‘자신의 관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 속에 갇혀 괴로웠다고 밝힌 바 있다.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이 담은 가해자로서의 반성과 책임은 ‘반일’이 내재한 단선적인 주장을 넘어 폭력의 근원에 대한 탐구와 국제 평화의 연대로 확장되어 나가며 국가와 민족의 벽을 넘어 독보적인 띵킹타임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일본사회를 뒤흔든 거대한 성찰의 시간을 스크린 속에 담아낸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은 8월 20일부터 전국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