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부산센텀벤처타운·김천혁신도시·광주영상복합문화회관·대덕특구 선정
AI·SW 핵심인재 10만명 양성 목표…부산·김천·광주·대전 전국 4곳에 권역별 구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을 수행할 협력체 4곳을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을 수행할 협력체 4곳을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핵심인재 양성하는 ICT(정보통신기술) 이노베이션스퀘어를 부산·김천·광주·대전 등 ‘전국 4곳에 권역별’로 둥지 틀 예정이다.

지역 산업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AI·SW 핵심인재 10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는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가 전국 4개 권역에 설립되기 때문이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을 수행할 협력체 4곳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협력체는 13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 사업은 한국형 뉴딜의 일환으로 AI·SW 핵심인재 10만명 양성과, 2025년까지 AI·SW 핵심 실무인재 3만7천명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4개 권역별 거점에 50억원씩 4년간 총 800억원을 지원한다.

권역별로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거점 1곳과 SW 제품 개발과 시험을 진행하는 ICT 콤플렉스, AI와 블록체인을 교육하는 AI 복합교육 공간 여러 곳을 구축한다.

부산, 울산, 경남 권역은 부산 센텀벤처타운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구축하고, 조선 해양·자동차·화학 등 지역 특색을 고려한 AI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강원, 경북, 대구 권역은 김천혁신도시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구축하고, 신소재·바이오·의료기기, 자동차 전장·미래형 이동체, 스마트시티·자동차 등 권역별 특화산업과 연계한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

광주, 전북, 전남, 제주 권역은 광주영상복합문화회관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고 에너지·자동차·헬스케어·문화콘텐츠, 농생명·금융, 농수산·미래형 운송기기 산업 등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전, 충남, 충북 권역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중심지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세우고 무선통신융합·바이오소재·로봇지능화, 반도체·스마트IT부품, 차세대 디스플레이, 의료정밀산업 등에 관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이들 컨소시엄은 이달 말부터 ICT 콤플렉스를 조성하고 10월부터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