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개최


제7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가 7월 8일(금) 오후 2시 국회의사당 제2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정의화 국회부의장 주재(국회의장 직무대리)로 개최된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전국 국회의원 선거구 기준 246개 초등학교(특수학교 1개교 포함)에서 선정된 어린이 국회의원들이 법률안과 질문서를 작성하여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에서 직접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제7회 어린이 국회에는 246개의 초등학교에 구성된 어린이국회연구회를 중심으로 총 233건의 법률안과 79건의 질문서가 제출돼 역대 어린이국회 중 가장 많은 법률안이 제출되었을 뿐 아니라, 참신한 아이디어를 담은 입법 실현 가능한 법률안이 제출되는 등 그 내용도 한층 풍부해지고 있다.

우수법률안 17건은 본회의에서 어린이국회의원이 직접 발표하게 되며, 7개 상임위원회 발표 법률안에 대해서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하는 상임위원회에서 법률안 제안설명 및 발표된 법률안에 대한 찬반토론을 하게 된다.

또한 우수법률안과 우수 질문서를 제출한 어린이 및 지도교사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기념촬영, 다과회 등의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2005년 7월 15일에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어린이들이 어린이국회연구회 활동을 통해 준비한 법률안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해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행사다.

이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주재하는 정의화 국회부의장은 행사에 앞서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국회에서 발표하고 토론한 경험이, 큰 꿈을 펼쳐나가는데 힘찬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7월 9, 10일 11시 국회방송을 통해 녹화중계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