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5개구 자원봉사센터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서울시 청소년들이 자원봉사를 신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볼런테인먼트)을 운영한다. 볼런테인먼트(Voluntainment)는 자원봉사(volunteering)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가 합쳐져 새로 만들어진 말로서, 기존의 자원봉사에 즐거움과 재미, 행복의 요소를 더한 개념이다.

이번 자원봉사활동은 수업으로 인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나눔교육, 환경 보호 자원봉사, 문화유적 지킴이 봉사활동,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어르신 공경 프로그램, 가족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등 각 자치구센터별로 여러 분야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청소년 자원봉사프로그램은 단순히 의무적으로 하는 봉사가 아니라 신나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활동을 통해 형식적으로 하는 자원봉사가 아니라 서울시 청소년들이 방학동안 자원봉사를 신나고 즐겁게 함으로써 자발적인 봉사, 나눔을 통해 행복해 지는 봉사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각 자치구센터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종로구, 자원봉사로 환경 지키기

- 종로구는 2009년 7월 31일부터 청계천 일대 청소, 잡초 뽑기, 쓰레기 줍기 등의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재확인한다.
- 동대문구는 숲 해설가와 함께 하는 배봉산 지킴이 봉사를, 영등포구는 청소년들에게 사회복지, 환경보호라는 주제를 가지고 4일 동안 집중적으로 활동 할 수 있게 하는 환경순례 Session을 진행한다.
- 용산구는 재생 종이를 직접 만들어 환경관련 표어, 그림 등을 작성해 봄으로써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수 있는 계기를, 강남구는 양재천 사랑 환경지킴이와 함께 탄천 여름 생태 체험활동을, 송파구는 환경, 지구를 구하다는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문제와 재활용방법을 교육한다.

은평구, 미래를 여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

- 은평구는 2009년 7월 27일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천 동기를 부여하여 청소년들이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의 건전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운영한다.
- 강남구는 청소년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통해 강남구 내 활동 프로그램 소개 및 자원봉사 체험학교 발대식을, 강동구는 ‘자원봉사 One-Stop 프로그램’을 통해 자원봉사 교육과 활동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 강북구는 ‘V.I.P(Volunteer Is Power)자원봉사학교’를 통해 자원봉사의 참뜻과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동대문구, 영등포구, 중구 등은 여름방학 동안 자원봉사를 통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자원봉사 소양교육과 현장 체험을 진행한다.

서대문구, 우리 동네 역사 찾기

- 서대문구는 관내 지역 문화재 등의 역사를 알아가며 지역사랑을 실천하는 ‘문화유적지킴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랑구는 향토문화해설사와 함께 하는 ‘자원봉사야 놀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지원한다.
- 송파구는 송파구내 유적지를 답사, 학습하는 1,2세대 송파문화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대문구, 부모님과 함께 자원봉사

- 동대문구는 장애인 시설을 방문하여 평소 학업으로 인해 부모님과 대화할 시간이 부족했던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의미있는 봉사활동을 하며 대화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 강북구는 평화의 집 가족봉사단을 구성하여 가족과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 참여를 유도한다.

금천구, 장애인복지시설 자원봉사

- 금천구는 장애인 복지시설봉사 및 시각 장애인 체험 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 용산구는 소아병동 아동 및 장애우들과 함께 종이접기, 요리교실을 함께 함으로써 장애우에 대한 마음의 벽을 허무는 ‘다름을 배우는 특별한 방법, 우리 함께 해요’ 프로그램을, 강남구는 여주 라파엘의 집을 방문하여 시각장애체험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관악구, 노원구 등도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운영한다.
- 구로구는 장애인 시설을 방문하여 장애인과 함께하는 ‘웃음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 영등포구는 ‘세상밖으로, 해피투게더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강남구, 어르신 공경 프로젝트

- 강남구는 청소년과 어르신이 함께하는 ‘지화자 프로그램’으로 독거 어르신의 말벗봉사와 청소도우미 활동을, 관악구는 어르신에 대한 이해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 노원구와 용산구는 노인생애체험을 통해 노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고 세대 통합을 위한 기회를, 마포구는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마사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로구, ‘우리는 친구야’ 학교폭력 예방 교육

- 구로구는 청소년 범죄 예방 및 선도에 관한 자원봉사자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의 일환으로 2009년 8월 14일 학교 폭력·성폭력 예방 전문 교육인‘우리는 친구야’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마포구는 또래상담자양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청소년들의 문제해결을 돕고 또래친구들을 지지하며, 금천구는 청소년 흡연으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을 경각시킴으로써 성장기 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금연교육을 실시한다.
- 이외에도 강북구는 지역사랑 봉사단 활동을 통해 깨끗한 마을 만들기, 안전한 골목 만들기, 분리수거 생활화 운동 등을 진행하고 강남구는 남은 음식 재사용 금지 캠페인 활동을 진행한다.
- 송파구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및 어르신들에게 사랑의 책 배달 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소년자원봉사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국번없이 1365 또는 해당 구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