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기관에 종사 중인 만 61세 이하 대상
9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자부담 접종 후 비용 청구

서울 소재의 한 요양원 모습 (사진=중앙뉴스DB)
서울시가 장기요양기관에서 일하는 만 61세 종사자 6만여 명에게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이 실시된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장기요양기관에서 일하는 6만여 명에게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이 실시된다. 서울시는 서울시 소재 장기요양기관에 종사 중인 만 61세 이하 약 6만 여 명에게 오늘(1일)부터 11월 10일까지 장기요양요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무료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접종대상은 노인의료복지시설(재가노인복지시설,재가장기요양기관,노인주거복지시설)에 근무 중인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직업)치료사, 치과 위생사, 조리원 등이 그 대상이다.

따라서 대상자라면 자신이 원하는 병원에서 자부담으로 우선 접종을 받은 후 장기요양기관 소재지 관할 자치구로 비용을 청구하거나 장기요양기관 협약병원에서 접종하는 방법 중 택일하면 된다.

서울시는 4가 백신 접종 실비 지원(4가백신비+접종시행비)을 위해  약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특히 지난해 만 64세 이하 요양보호사를  대상에서 올해는 국가예방접종지원 대상자 연령 기준이 만 62세로 하향 조정했다.

변동된 기준에 맞춰 서울시는 만 61세 이하의 장기요양요원 및 주거 복지시설 종사자로 무료접종대상자 범위를 넓혔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건강 취약계층인 어르신을 돌보는 장기요양요원에 대한 감염병 예방과 건강한 노동권 확보가 최우선으로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어르신 돌봄 장기요양종사자 무료독감예방접종은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추진되는 핵심 사업 중 하나다. 특히, 25개 자치구와 서울시가 협력하여 돌봄서비스 개선에 한몫하고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접종방법 및 시행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다산콜센터또는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로 문의 하면 된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환절기가 도래하고 있는만큼 전염병 취약계층인 어르신과 이 분들을 돌보는 장기요양종사자의 건강 확보가 최우선”이라며 “양질의 노인 복지를 위해 돌봄복지 일선에서 힘쓰시는 장기요양종사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