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연구원 태양광 무인기에 탑재…성층권서 성능 확인
미래 운송수단 핵심 부품…세계 배터리 시장 주도권 강화

LG화학, 국내 최초 리튬-황 배터리로 무인기 최고도 비행 성공 (사진=LG화학)
LG화학, 국내 최초 리튬-황 배터리로 무인기 최고도 비행 성공 (사진=LG화학)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LG화학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리튬-황 차세대 배터리를 탑재한 비행 테스트에 성공해 주목된다.

‘리튬-황 배터리’는 전기차, 드론, 항공기 등 미래 운송수단의 핵심부품으로 꼽히고 있어 관련 업계와 LG화학 등은 비행 테스트 성공에 고무적인 분위기이다. 

10일 LG화학은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는 리튬-황 배터리를 활용한 무인기가 최고 고도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LG화학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LG화학의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해서 성층권 환경에서 비행하는 시험이 지난달 30일 실시됐다.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황 배터리를 활용한 비행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LG화학이 국내에서 처음이다.

‘EAV-3’은 고도 12㎞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 에너지와 배터리로 오랜 시간 날 수 있는 소행 비행기로 날개 길이는 20m, 동체 길이는 9m다.

EAV-3은 이번 시험에서 고도 22㎞를 비행해서 무인기 기준 국내 성층권 최고 고도 비행 기록을 달성했다.

총 13시간을 비행하면서 7시간을 일반 항공기가 운항할 수 없는 고도 12∼22㎞의 성층권에서 안정적인 출력으로 비행했다고 LG화학은 전했다.

LG화학은 “국내에서 리튬-황 배터리로 무인기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처음”이라며 “차세대 리튬-황 배터리의 안정적인 충·방전 성능을 확인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리튬-황 배터리’는 양극재에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에 리튬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했다.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1.5배 이상 높은 배터리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가볍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이에 따라 전기차뿐 만 아니라 장기 체공 드론, 개인용 항공기 등 미래 운송수단의 핵심부품으로 꼽히며 세계 각국에서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LG화학 미래기술연구센터 혁신전지 프로젝트팀은 1년6개월 간 성층권 환경과 유사한 극한의 환경을 만들어 낮은 온도와 기압에서 리튬-황 배터리 연구를 진행했다.

LG화학은 앞으로 리튬-황 배터리 시제품을 추가 생산해서 수일 이상의 장기 체공 비행을 시연할 예정이다.

또한 리튬-황 배터리를 2025년 이후 양산할 계획이다.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 노기수 사장은 “이번 비행 테스트로 차세대 배터리 분야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차세대 배터리 연구개발에 집중해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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