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밤 언론이 먼저 보도
24일 오전 국방부가 공식 발표
왜 실종됐는지? 월북인가?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북한의 이해할 수 없는 군사 도발행위가 또 일어났다. 실종된 대한민국 공무원에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웠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충격적인 행태다. 

합참(합동참모본부)은 24일 오전 11시 긴급 입장문을 발표하고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며 “북한의 이러한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만행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피해자는 해양수산부 소속으로 목포 소재 서해어업지도관리단에서 해양수산서기(8급) 공무원 A씨다. A씨는 21일 오전 인천 옹진군 소연평도 남방 1.2마일(2km) 부근 해상에서 실종됐다. 군당국은 22일에서야 첩보를 통해 북한군 소행이라는 사실을 파악했으며 초반에는 바로 그런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다가 23일 오후 “실종자의 생존 여부는 현재 단정할 수 없다”면서 처음으로 실종 사실을 공개했다. 

23일 23시 즈음 연합뉴스 등 주요 매체들은 국가정보원 정보통을용 인하며 “북한에서 원거리 피격 사망 후 화장됐다”고 보도했다.

그 다음날 당국이 바로 사실관계를 인정했으니 언제 최초로 사건의 진상을 파악했는지 의문점이 남는다. 

당국이 보는 사망 시점은 23일 22시로 추정된다. 국방부는 북측 선원을 통해 실종자가 월북하려고 했다는 정황이 있었다면서 “북측 단속정이 상부 지시로 실종자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이고 그 이후 방독면을 착용하고 방화복을 입은 군인이 시신에 접근해 불태운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정오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 정례회의를 앞당겨서 개최했고 국정원과 국방부의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제2의 박왕자 사건(2008년 7월11일 금강산 관광 중이었던 우리 국민 박왕자씨가 조선인민군 육군 초병의 총격으로 사망)으로 번질 우려가 있는데 북한에 진상규명을 요청하면서도 종합적인 상황 관리를 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