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정제된 분노 표출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해수부 공무원
총살 후 화장된 것으로 공식 확인
월북 의사? 정주식 편집장의 반론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측의 실종자 총살 문제에 대해 첫 메시지를 내놨다. 청와대는 24일 오전 합참(합동참모본부)이 공식 발표를 한 뒤 바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현안 보고를 받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6시40분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충격적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면서 “북한 당국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군당국에) 경계 태세를 더 강화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 있다. 2019.8.22 [청와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급하게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은 작년 8월22일 한일 지소미아 해제 문제와 관련해서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NSC 상임위 회의의 모습. (사진=청와대)

NSC 상임위도 성명을 내고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 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 아울러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이러한 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 접경 지역에서의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고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공언했다. 

앞서 22일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어업 지도원)는 서해 북단 소연평도(인천시 옹진군) 해상에서 실종됐었다. 23일 밤 언론들은 A씨가 북측으로부터 총살 및 화장을 당했다고 보도했고 합참은 이날 오전 공식 인정했다. 언론에 도배되고 있는 합참 관계자발 워딩에 따르면 A씨는 월북 의사가 있었던 것처럼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정주식 직썰 편집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지난 7월 서해 바다로 수영해서 넘어간 강화도 배수로 탈북자 사례를 들며) 천인공노할 배신자로 여겨지는 탈북 경력의 월북자 조차 기민하게 체제 선전에 활용하는 북한이 이번에는 월북 의사를 밝히고 넘어온 남한 주민을 사살했다?”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만약 북한군이 실제로 월북 의사를 물었다면 그가 살 수 있는 대답은 YES였을 것”이라며 “현장의 상황만을 놓고 판단할 때 실종자는 월북 의사를 밝혀서가 아니라 월북 의사를 밝히지 않았기에 사살됐다고 보는 편이 합리적이다. 동료들도 유가족도 월북 가능성은 없다고 단언하는 상황에 누가 어떤 목적으로 언론에 월북이라는 메시지를 흘렸는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