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중심의 문화산업 박차..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발표
비대면 중심의 문화산업 박차..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발표
  • 신현지 기자
  • 승인 2020.09.25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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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지능형 콘텐츠 등 차세대 고부가가치 시장 개척
비대면 환경의 온라인 공연 제작‧유통‧이용 기반 확충
콘텐츠 지식재산(IP)의 세계시장 확산 지원
24일 문 대통령이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문 대통령이 경기 김포시 민간 온라인 공연장인 캠프원에서 열린 디지털뉴딜문화콘텐츠산업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영화, 대중음악 공연 등 대면 중심의 콘텐츠산업은 관객이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세부전략을 제시했다.

지난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기도 김포시의 ‘디지털 뉴딜 연계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에서 정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 환경에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산업의 대응전략과 과제를 제시하는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의 이번 성장전략은 지난해 9월,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의 과제들을 각 부처가 추진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정책 방향과 과제들을 반영한 콘텐츠산업의 디지털 혁신방안을 담고 있다. 즉, 콘텐츠산업의 비대면 기반을 중심으로 차세대 콘텐츠 개발로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하겠다는 내용이다.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르면 먼저 비대면 환경의 온라인 공연 제작‧유통‧이용 기반 확충을 위해 관련 기반과 콘텐츠 제작 지원,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공연콘텐츠 중계 및 전송, 실감기술 접목, 쌍방향 소통, 저작권 보호 등 비대면 공연에 적합한 시설과 장비 등을 갖춘 온라인 전용 케이팝 공연장을 조성하고, 시범적으로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중소기획사의 온라인 공연 제작을 지원한다.

또 가상·증강현실 등 새로운 기술과 융합된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을 지원해 단순히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기는 것을 넘어 콘텐츠 모험투자펀드를 815억 원에서 1,5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인공지능‧가상현실‧가상영상체 특성화 기술 등 분야별 신기술 개발과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

특히 웹툰의 경우, 콘텐츠와 더불어 온라인플랫폼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비대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신설하고 짧은 형식 등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제작 지원을 확대한다. ‘영상콘텐츠 전문펀드’도 460억 원 규모로 조성한다.

아울러,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사업자의 해외 진출을 돕기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탑재 등을 추진한다. 이에 자체등급분류제 도입과 세액공제 확대하고, 관계부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정책협의체를 통해 지원 방안 등에 따라 저작권 제도를 정비하고, 온라인 저작권 보호도 강화한다.

'디지털 송신' 개념과 '확대된 집중관리제' 도입, 인공지능 딥러닝, 빅데이터 분석 시 저작물 등의 복제·전송 행위를 면책하는 저작재산권 제한규정 신설 등이 포함된 '저작권법' 전부 개정한다. 다음으로 콘텐츠와 데이터,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 기술의 결합을 통해 차세대 고부가가치 콘텐츠를 육성해 나간다.

이에 차세대 기술인 홀로그램, 초경량·광각·저지연 증강현실(AR) 안경(글래스), 문화예술 실감기술 등 핵심기술도 확보하고 아울러 제조‧의료 등 핵심산업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을 적용하는 ‘확장현실(XR) 융합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 게임산업 성장을 위해 정신과, 신경과 등 다양한 의료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치료기기(디지털치료제)’ 개발을 추진하고, 교육용 및 사회공헌 게임 등 다양한 기능성 게임을 개발한다.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게임콘텐츠와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온라인 실감형게임 및 콘솔‧아케이드용 게임 등 새로운 시장도 지원한다.

또 아카이브를 구축, 영화 거대자료 플랫폼과 영상콘텐츠 원천자료 데이터를 구축하며 웹툰‧애니메이션의 자료 전산화(아카이빙)할 수 있도록한다. 또 인공지능 통·번역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어 자료인 ‘언어 말뭉치’를 구축하고 온라인상영관 통합전산망도 아이피티브이(IPTV) 등으로 확대해 나간다.

이와 더불어, 자동 편집·제작, 자동 화질 개선 등 방송콘텐츠 고도화 기술을 개발해 인공지능과 다양한 산업에 확장현실(XR)을 적용할 수 있는 확장현실(XR) 산업 융합형 인재 등 현장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아울러 문화유산도 신기술을 토대로 향유하고 보존하는 등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문화유산 3차원 정밀 데이터베이스, 문화유산 가상현실을 구축하고, 이를 3차원 지도서비스, 문화재 복원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궁궐, 문화유산 코스, 무형문화재 등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를 제작해 국민들이 문화재를 시공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콘텐츠 지식재산(IP)도 지원한다. 이에 웹툰‧이야기 등 콘텐츠 지식재산(IP)이 핵심 원천 콘텐츠가 되어 콘텐츠 시장의 확장과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소재의 우수 콘텐츠 지식재산(IP)의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하반기 260억 원 규모의 콘텐츠 지식재산(IP) 펀드를 조성해, 웹툰 및 웹소설 등 콘텐츠 지식재산을 활용한 창작 사업에 투자하고, 콘텐츠 지식재산(IP)의 사업화 자금 등을 우대하는 보증 프로그램을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신설한다.

'온(溫):한류축제' '디지털 케이콘' 등 온라인 한류 종합축제를 개최해 전 세계 한류팬들에게 한류 콘텐츠의 체험 기회 제공과 연계상품 마케팅을 지원하고, 온라인 수출전시관 신설, 맞춤형 콘텐츠, 콘텐츠 추천 등 콘텐츠 기업의 비대면 한류 콘텐츠수출지원도 강화해 나간다.

이밖에 소상공인 제품판매가 결합된 온‧오프라인 연계(O2O) 융합매장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도 운영한다. 위기에 처한 콘텐츠 생태계를 복원하고, 2021년에 35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피해지원 펀드’도 조성한다.

한편 문체부는 콘텐츠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법령 정비, 온라인 기반 이스포츠 및 전자책 등 신규 분야의 표준계약서 적용 등 공정한 콘텐츠 생태계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를 포함한 프리랜서 예술인들에게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는 예술인 고용보험도 연말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콘텐츠산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연관 산업의 성장을 이끌 핵심 분야"라며, "특히, 실감콘텐츠는 디지털뉴딜의 한 분야인 비대면 산업 육성의 핵심 축임에 따라 실감콘텐츠 산업 성장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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