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소상공인 스마트화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은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경제로의 재편이 빨라지고 있다며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스마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기부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해 제조혁신 생태계를 확산시키고 5G+AI(인공지능) 기반의 최첨단 스마트공장 1천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성장 가능성을 검증받은 ‘K-비대면 혁신 벤처기업’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3세대 혁신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벤처 4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민간 주도 창업·벤처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 등을 통해 혁신 스타트업 발굴·육성 기반을 강화하고 ‘K-유니콘 육성전략’을 통해 내년까지 유니콘 기업 20개 달성을 목표로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술탈취와 불공정한 거래는 바로 잡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집행과 관련해서는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달 29일까지 184만명에게 1조9천746억원을 신속 지급해 연휴 기간 다소나마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폐업 재도전 장려금을 통해 폐업한 소상공인도 재기의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 및 재창업 프로그램과 연계해 20만명을 목표로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착한 임대인 운동 등 소상공인들의 임대료 부담 경감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20일 기준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54만8천건(14조3천억원)의 대출이 실행된 데 이어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6만3천건(7천억원)의 대출이 집행됐다.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10조원 규모로 진행 중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1조3천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이 편성돼 이 중 7천7천26억원이 지난달 20일까지 보증서 없이 직접 대출 방식으로 지원됐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점포와 휴업점포 등 18만9천400개의 소상공인 점포에 대해서는 재개장 비용으로 2천470억원이 지원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