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하루하루가 불안한 두 자리…11일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코로나19에 적용할 거리두기 단계와 별개로 근본 개편안은 이달말 마련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거리두기에 대한 결과가 조심스럽지만 조금씩 효과를 내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강력한 거리두기에 대한 결과가 조심스럽지만 조금씩 효과를 내고있는 것으로 보인다.(사진=중앙뉴스 DB)
정부의 강력한 거리두기에 대한 결과가 조심스럽지만 조금씩 효과를 내고있는 것으로 보인다.(사진=중앙뉴스 DB)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추석 연휴(9.30∼10.4)이후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보건당국의 우려와 달리 큰 폭으로 늘어나지 않은 두 자릿수에 머무르고 있다. 사실 추석 연휴가 시작되면서 보건당국은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이 수천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이동에 대한 자제를 당부했다. 정부도 총리 담화를 통해 이번 추석 연휴만큼은 고향 방문없이 가정에 머물러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 하기도 했다.

국민들 역시 이번만큼은 귀성을 자제하는 등 예년에 비해 연휴 기간동안 이동량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 그 결과 보건당국이 우려했던 코로나19 확산세는 최근 신규 확진자가 한 차례 세 자릿수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고 일일 평균 50∼70명 선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바이러스 잠복기간이 2주정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추석 연휴기간 이후 폭발적인 감염사례가 아직은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추석 명절이후 가족과 지인모임을 전파 고리로 한 감염 사례가 하나둘씩 나타나고 있고 한글날을 시작으로 사흘간 이어지는 연휴가 방역 대응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질본의 생각이다.

10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밝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추이는 추석 연휴 이후 어제(9일)까지 지난 7일(114명)을 제외하고는 100명 아래를 유지했다. △5일 73명, △6일 75명, △7일 114명, △8일 69명, △9일 54명 등이다.

수도권이 방역의 최대 고비라는 것이 정부나 방대본의 생각이지만 지역사회에서 감염에 대한 대비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10일 현재까지 지역발생 확진자 숫자도 두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다.

10월 3~9일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추이(사진=파란색이 지역 발생 수, 붉은색이 해외유입 수. 질병관리청)
10월 3~9일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추이(사진=파란색이 지역 발생 수, 붉은색이 해외유입 수. 질병관리청)

지난 2주동안의 지역발생 확진자는 지난달 25일 95명, △26일 49명↓,△27일 73명↑, △28일 40명↓, △29일 23명↓, △30일 93명↑, △10월 1일 67명↓, △2일 53명↓, △3일 52명↓, △4일 47명↓, △5일 64명↑, △6일 66명↑, △7일 94명↑, △8일 60명↓, △9일 38명↓등으로 소폭이지만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이냐 1단계 조정이냐...정부의 생각은?

방역당국이 우려했던 추석 연휴의 감염 환자 발생추이는 다행스럽게 큰폭으로 증가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이유는 명절연휴 이후의 잠복기간이 아직 지나지 않았고 한글날 연휴 등으로 인한 위험요인이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추세로라면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의 전환도 고려해볼 듯 하다. 그 이유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표 중 하나인 '신규 확진자 숫자'의 기준에 있다. 지난 2주간 50명 미만'(지역발생 중심) 기준을 충족한 날이 5번에 이르고 검사 건수 대비 확진자 수를 계산한 양성률도 지난 8∼9일 각각 0.64%(1만771명 중 69명), 0.47%(1만1천389명 중 54명)로 떨어져 전날 0시 기준 누적 양성률 1.02%(240만233명 중 2만4천476명)의 절반 수준에 그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여전히 살얼음판을 걷는 것이라며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추석 연휴 가족모임을 통한 감염 전파가 사례가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는 것이 불안을 키우는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이다. 방대본에 따르면 가족모임 관련 감염 사례는 총 6건으로, 이 중 4건은 추가 전파까지 일어났다. 대전의 한 '일가족 식사 및 지인 모임' 관련 사례에서는 전날 낮까지 확진자가 18명이나 나왔다. 이처럼 방대본이 우려하는 것은 조용한 전파다.

방대본은 연휴 첫날인 지난달 30일 가족 식사 모임을 통해 처음 감염이 발생한 후 지인 만남을 통해 2명에게 전파됐고, 여기서 다시 한 지인의 가족모임을 통해 7명에게 코로나19가 확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욱이 확진자 중 한 명이 일한 공부방에서도 5명이 추가로 감염돼 'n차 전파'가 발생한 상황이다.

이 밖에 곳곳에서 산발적 감염이 발생해 연일 확진자 규모를 불려나가는 것도 방역당국의 고민을 깊게 하고 있다. 그래서 방역당국은 한글날 연휴가 끝나는 주말과 휴일 상황까지 주시하며 다음 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확정한 뒤 11일 오후 발표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한글날 연휴가 시작된 어제(9일) 아침 서울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11일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 조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11일은 2주 동안의 추석 특별 방역 기간(9월 28일~10월 11일)이 종료되는 날이기도 하다. 정부는 12일부터 시작될 새로운 방역 수준을 설정해야 한다. 이날 정 총리는 조심스럽게 "하루 이틀 상황을 더 지켜본 후"라고 단서를 달았다. 바로 한글날 부터 시작된 3일간의 휴일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어제(9일) 아침 서울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11일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 조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중앙뉴스 DB)
정세균 국무총리가 어제(9일) 아침 서울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11일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 조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중앙뉴스 DB)

정세균 총리가 주목하는 것은 또 일일 확진자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등락폭이다. 지역 발생 확진자(해외유입 제외) 수가 "하루 40명대에서 90명대까지 등락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서울과 경기를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뉜 최근 확진자 발생 추이에도 정 총리는 주목하고 있다. 앞선 담화에서도 밝혔듯이 수도권의 방역이 모든 것들을 결정 할 수 있다고 말했을 정도로 수도권의 방역이 무너지면 지금까지의 모든 조치들이 허사가 되기때문이다.

현재 서울과 경기는 두 자릿수, 그 외 지역은 한 자릿수인 경우가 많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단계로 낮출 가능성도 있어 보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조정도 배제할 수는 없다.

문제는 자영업자들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너무 길게 이어'지면서 경기 침체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폐업이 점점 늘고있다. 따라서 전체는 아니더라도 일부에 한해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소상공인들의 반응도 나온다.

정부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준이 일일 신규 지역 발생 확진자 수 50~100명 미만이라는 점 때문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한 주 통계를 본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는 1단계로 낮추는 것이 맞다. 다만 방역은 더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추석 특별방역기간'(9.28∼10.11)인 현재는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 조처들이 시행 중이다.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의 모임과 집합이 금지되고 있고, 수도권 고위험시설의 영업도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