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1부 에피소드…VR 최초 실제 우주 촬영

VR로 우주정거장 체험 (사진= LG유플러스)
VR로 우주정거장 체험 (사진= LG유플러스)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LG유플러스가 가상현실(VR)로 우주정거장을 체험하는 3D 360도 VR 콘텐츠를 전 세계 동시에 선보인다.

22일 LG유플러스는 5G 콘텐츠 연합체 ‘글로벌 XR 콘텐트 텔코 얼라이언스’(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 이하 XR 얼라이언스)의 첫번째 프로젝트 ‘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ISS 익스피리언스’(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를 전세계 동시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우주정거장 일상의 모습을 U+VR 앱으로 볼 수 있다.

XR 얼라이언스는 지난달 출범한 세계 최초 5G 콘텐츠 연합체로, LG유플러스가 초대 의장사를 맡았고 퀄컴 테크놀러지, 벨 캐나다, KDDI, 차이나텔레콤,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아틀라스 파이브 등 각국 통신사 및 반도체 업체, 콘텐츠 제작사 등이 가입했다.

스페이스 익스플로러스: ISS 익스피리언스는 3D 360도 VR 콘텐츠로는 처음으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됐다. 

약 25분짜리 이번 에피소드에는 우주 비행사의 국제 우주정거장(ISS) 적응기와 생활 모습을 담았다. 

시청자들은 우주정거장 내부와 우주비행사들의 외부 우주 공간 활동, 지구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이번 콘텐츠 제작을 위해 우주 비행사들은 FPS에서 사전에 우주 촬영용 특수 카메라의 조작법, VR 촬영 방식 등을 훈련했다. 

이후 2019년 1월부터 3D 360 VR 카메라로 국제 우주정거장의 모습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내용의 고화질 영상을 200시간 이상 촬영했다. 

최근에는 SpaceX Falcon9 상업 승무원의 도착 현장을 포착하기도 했다.

전체 4개 콘텐츠 중 나머지 3개는 향후 순차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XR 얼라이언스의 멤버인 FPS는 이번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영향력 있는 외부 기관들과 협업을 진행했다. 미국의 타임 스튜디오, ISS 미국 국립 연구소, 미국항공우주국(NASA), 캐나다 우주국 등이 대표적이다.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공동 설립자 펠릭스 라쥬네스는 “이번 영상은 우리 스튜디오의 가장 야심 찬 프로젝트”라며 “얼라이언스 멤버들과의 파트너십은 수십억명의 사람들을 우주로 데려가려는 우리의 비전을 향한 커다란 도약”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의 XR 전략을 총괄하는 최윤호 AR/VR서비스담당 상무는 “이번 콘텐츠에는 국내 증강현실(AR)·VR 편당 제작비의 4배 이상 비용이 투입됐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실감 미디어로 볼거리를 늘리고 시장 저변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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