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주 52시간 직고용으로 택배 사업 새 표준 만들 것"

(사진=쿠팡)
(사진=쿠팡)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쿠팡이 택배사업자 자격을 반납한 지 1년여 만에 재도전에 나선다. 쿠팡이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국토부에 냈다. 30일 쿠팡은 로켓배송 확대를 위해 지난 14일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쿠팡은 쿠팡 이외 다른 업체 물류도 배달하는 ‘3자 배송’을 할 수 있다. 그동안 쿠팡은 물류 자회사인 쿠팡로지스틱스를 통해 회사가 사입한 물품에 대해서만 배송해왔다.

쿠팡은 “다양한 배송서비스 도입 및 확대를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신청했다”며 “이번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새로운 택배사의 배송기사도 쿠팡친구들과 동일한 근로조건이 적용된다”고 말했다.

쿠팡은 이번 사업 확대를 통해 주 52시간 직고용으로 택배 사업 새 표준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배송인력인 쿠팡친구는 직고용, 주 5일, 52시간 근무, 4대보험적용, 차량, 유류비, 통신비에 15일 이상의 연차, 퇴직금 등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쿠친은 이미 주 5일, 52시간 근무와 분류전담 인력인 헬퍼의 별도 운영을 통해 배송인력의 근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기술개발과 인프라 투자도 지속해오고 있는 쿠팡은 물류센터와 배송시스템에 AI기술을적용해 분류, 포장, 적재, 배송경로 등에 혁신적 기술을 도입하고 지난 2년간자동화 설비에만 485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 13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도 “직고용을 활용하고 있는 쿠팡 등의 사례를 참고해 택배 종사자들의 주5일 근무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쿠팡의 이런 혁신이 택배사업에도 적용될 경우 그동안 불합리한 근로조건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던 택배업계도 한단계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 즉, 직고용, 주 5일, 52시간으로 쿠팡발 택배산업 새 표준이 시작되는 셈이다.

쿠팡은 “택배사업을 통해 고객경험을 최상으로 추구하는 동시에 택배기사들의 근로조건 역시 최고를 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쿠팡은 지난 29일 투안 팸 전 우버 최고기술책임자를 신임 CTO로 영입했다. 팸 CTO는 승차공유 업체인 우버에서 지난 7년간 CTO로 재직하면서 우버가 직면한 복잡한 과제를 해결해 온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