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환동해산업연구원, 경북 수산 특산물 판촉전 "어(魚)서옵쇼(SHOW)"
청도군, 각남면–수성구 파동 '양 기관 단체장 자매결연(민간교류) 협약' 체결
포항시,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전통시장 발전방향 모색
경주시, "6.25안강기계지구 학도의용군 전적비 일원 정비공사" 준공식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및 해외수출상담회, 기술인증 취득을 위한 품질인증지원사업도 지원

[중앙뉴스=경북, 박미화 기자](재)환동해산업연구원(원장 김태영) 산하 경북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는 지난 11월 06일(금요일)부터 5주간(12월 5일까지, 매주 금요일, 토요일) 대구-포항 고속도로 영천(상∙하행선) 휴게소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 사이 지역 수산물 할인판매 및 홍보∙판촉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 포스터   (사진=(재)환동해산업연구원 제공)
행사 포스터 (사진=(재)환동해산업연구원 제공)

이번 경북 수산물 특판행사는 해양수산부 경북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해양수산부 및 경상북도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수출 길이 막혀 어려움을 겪는 도내 수산업계의 판로 확대를 위하여 마련 되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승차구매(드라이브 스루)와 함께 워킹 스루를 병행해 진행할 계획이며, 행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방침이다.

‘어(魚)서옵쇼(SHOW)’ 수산 특산물 판촉전에는 지역 수산 특산물 18개 품목(안동간고등어, 자숙골뱅이, 청어과메기세트, 붉은대게살 등)으로 최대 45% 할인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매주 10번, 50, 100번째 구매고객에게 경북 제철 수산물 증정할 예정이다.

김태영 환동해산업연구원 원장은‘경북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의 경북 수산 특산물 판촉전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매출감소의 어려움을 겪는 관내 해양수산 중소기업의 매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해양수산기업 판촉확대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재)환동해산업연구원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는 해양수산부, 경상북도 지원사업으로 창업 초기기업과 예비창업자의 성장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창업 초기기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멘토링 제공, 시제품 개발을 위한 사업화지원을 하고 있다. 성장 단계의 기업에는 제품 고급화를 위한 사업화지원, 판로개척을 위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및 해외수출상담회, 기술인증 취득을 위한 품질인증지원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청도군]양 기관이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 내실있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도·농상생 경제 조성 실현

[중앙뉴스=청도군, 박미화 기자] 청도군 각남면(면장 김승태)과 대구시 수성구 파동(동장 이근호)는 지난 4일 파동 행정복지센터(2층 회의실)에서 양 기관 단체장 20여 명이 참석하여 자매결연(민간교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 단체장 20여 명이 참석하여 자매결연(민간교류) 협약 체결(사진=청도군 제공)
양 기관 단체장 20여 명이 참석하여 자매결연(민간교류) 협약 체결(사진=청도군 제공)

이날 협약식에는 양 기관의 주민자치위원장, 이·통장협의회장, 새마을3단체장 등이 참여하여 양 기관이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내실있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도·농상생 경제 조성을 실현할 계획이다.

주요협약내용은 농․특산물 직거래 및 농촌체험을 통해 주민상호간 복리를 증진하고 행정, 문화, 체육 등의 활발한 교류로 기관 간에 유대를 강화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기로 상호 협의했다.

김승태 각남면장은 “오늘 자매결연 협약체결을 계기로 꾸준한 교류를 통해 문화·예술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방면에서 유대를 이어나가며 상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포항시]전통시장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며 상인 의식 함양 및 네트워크 구축

[중앙뉴스=포항시, 박미화 기자] 포항시는 5일 포항청룡회관에서 이강덕 포항시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김정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포항센터장을 비롯해 관내 전통시장 상인,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상인연합회와 함께 ‘2020년 포항전통시장 상인연합회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0년 포항전통시장 상인연합회 워크숍’  (사진=포항시 제공)
‘2020년 포항전통시장 상인연합회 워크숍’ (사진=포항시 제공)

이번 워크숍은 5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며,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침체된 전통시장의 활기를 되찾고 스마트 시대에 따른 마케팅, 홍보, 장보기 환경 조성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전통시장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며 상인 의식 함양 및 네트워크 구축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워크숍은 한 해 동안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민간인 표창 수여, 전문 강사 초빙으로 스마트와 비대면 시대 경제 활성화 방안 및 코로나19 시대 전통시장 대응 관련 특강과 현안공유, 분임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박영섭 포항상인연합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상인 역량 및 전문성 강화로 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하여 안전하고 탄탄한 경제활동을 기반으로 전통시장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주차환경개선사업, 경영현대화사업 등 다양한 시설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전통시장 자생력을 높이고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였다.”며 “이제는 새로운 유통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무엇보다 고객을 향한 상인의식 및 서비스 마인드 개선을 위한 자구책을 바탕으로 경북 최고의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주시]안강기계지구, 역사교육 및 호국정신 함양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

[중앙뉴스=경주시, 박미화 기자] 경주시는 5일 민선7기 공약사업인 ‘6.25 호국평화공원 조성계획’의 일환으로 ‘6.25안강기계지구 학도의용군 전적비 일원 정비공사’ 를 완공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6.25안강기계지구 학도의용군 전적비 일원 정비공사’ 준공식(사진=경주시 제공)
‘6.25안강기계지구 학도의용군 전적비 일원 정비공사’ 준공식(사진=경주시 제공)

안강기계지구는 1950년 8월 9일부터 9월 22일까지 안강과 기계, 경주, 포항 북부 일원에서 국군 1군단 예하 수도사단이 북한군 유격부대인 12사단의 남진을 제지한 안강기계전투가 벌어졌던 의미있는 곳이다.

사업비 2억8백만 원을 투입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에서는 6.25 안강기계 전투에서 용감히 싸웠던 학도의용군들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기계 방향으로 향하고 있던 기존 전적비를 어래산 방향으로 재설치 하고, 재단 설치와 승리의 벽 조경 조성, 휴게시설 등을 설치해 낙동강 방어전의 최대 위기를 극복한 안강기계전투의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서, 전적비 방문객에게 이용편의를 제공하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해 앞으로 역사교육 및 호국정신 함양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날 준공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낙영 경주시장과 서호대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최병준 도의원, 김유문 경북남부보훈지청장, 보훈단체장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오늘 준공식을 계기로 조국을 지키다 산화한 젊은이들의 희생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다시 한번 6.25 전쟁이 남긴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고 나라 사랑과 보훈정신을 함양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