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iN 엑스퍼트의 수출 및 해외진출 전문가와 중소상공인 연결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네이버와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코트라)가 중소상공인(SME)의 해외 진출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네이버는 코트라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지식iN 엑스퍼트에서 활동하는 수출 및 해외진출 전문가와 중소상공인을 연결한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국내 경기 침체로 중소기업 등 많은 SME들이 글로벌 진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만, 제품 번역부터 FTA 관련 유의사항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

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와 코트라는 이번 협약을 통해 통관세, 유통관리, 무역계약, 통번역 등 SME들이 실질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16개 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하고, 전문인력을 갖추지 못한 200여개의 중소사업자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코트라가 올해 신규수출기업화 사업 참여기업들(5천600여개 사업체수)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을 진행한 결과, 68% 이상의 사업자가 글로벌 전문 지원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 의사를 보였다. 

해당조사에서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다양한 사업자들은 국내외 출원의 특허기술로 해외시장에 진출을 할 경우, 해당 국가의 통관 절차와 세무 관계 및 외국 기업에 대한 제약 사항 및 제품 원료 표기법과 관세 환급분 등의 상담과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네이버와 코트라는 11월 한달 간 지식iN 엑스퍼트 쿠폰 지급을 통해 관세사, 세무사, 회계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SME를 연결하며, 향후 무료 자동 번역 시스템 등 협력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