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조심하세요...가을산행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농업인의 날이자 빼빼로데이인 오늘(1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쌀쌀했던 날씨가 풀리면서 낮부터는 전형적인 늦가을의 날씨를 보이겠다. 다만, 이른 아침까지는 예년 기온을 밑돌며 추운날씨가 이어지겠다.

오늘(1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쌀쌀했던 날씨가 풀리면서 낮부터는 전형적인 늦가을의 날씨를 보이겠다.(사진=윤장섭 기자)
오늘(1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쌀쌀했던 날씨가 풀리면서 낮부터는 전형적인 늦가을의 날씨를 보이겠다.(사진=윤장섭 기자)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하(중부내륙과 경북내륙 0도 내외)의 기온을 보이겠고, 낮 동안에는 기온이 오르면서 예년 기온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 크게 벌어지면서 어린이와 노약자, 기저질환을 앓고있는 환자들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서울 아침 출근길 기온이 5도 이하로 내려가 쌀쌀한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부 내륙과 경기북부, 전북 동부, 경상 내륙의 아침 기온은 영하권을 보이면서 곳곳에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곳도 있겠다. 이날아침 최저기온은 -2~10도, 낮 최고기온은 15~20도가 되겠다.

오전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4도, 춘천 -2도, 강릉 5도, 대전 1도, 대구 2도, 전주 2도, 광주 4도, 부산 5도, 울릉도.독도 6도, 제주 10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15도, 인천 14도, 춘천 15도, 강릉 17도, 대전 16도, 대구 16도, 전주 17도, 광주 18도, 부산 18도, 울릉도.독도 15도, 제주 16도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공기의 질이좋아 전 권역에서 '좋음'과 '보통'을 보이겠다. 다만 이른 아침 서해 내륙에서는 정체된 공기의 유입으로 나쁨을 보이겠으나 햇볓이 나면서 좋아지겠다.

이번주 내내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전국에 건조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되는 곳이 많겠다. 강원 동해안에는 건조경보가, 영동과 영남, 서울 동북권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가운데 산불 등 대형 화재 사고 위험이 우려되는 만큼, 불씨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가을 단풍을 즐기려는 등산객들이 몰리면서 산불경보가 내려진 상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고,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 먼바다 1.0m, 동해 먼바다 1.5m,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2m로 일겠다.

기상청은 모든 해상에서 바다의 물결이 높지 않아 어업활동을 하는데는 무리가 없겠다며, 다만 기상청의 해상날씨 예보는 시간시간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