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부터 상용화 판로개척까지 지원…미래 글로벌 산업 생태계 주도권 확보

정부가 혁신성과 잠재력을 갖춘 강소·중견기업을 발굴해 연구·개발(R&D) 상용화 및 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기업 규모와 특성에 맞게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정부가 혁신성과 잠재력을 갖춘 강소·중견기업을 발굴해 연구·개발(R&D) 상용화 및 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기업 규모와 특성에 맞게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정부가 혁신성과 잠재력을 갖춘 강소·중견기업을 발굴해 연구·개발(R&D) 상용화 및 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기업 규모와 특성에 맞게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디지털·그린 뉴딜 등 국가핵심산업 분야에서 1만2,000개의 차세대 혁신 강소·중견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혁신형 강소·중견기업 성장전략’을 안건으로 내걸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ICT(정보통신기술) 발전과 함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 되면서 생산·소비·유통 등 경제환경 전반에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러한 대변혁의 시기에는 산업화 시절 발전모델보다는 강소·중견기업이 주축이 되는 유연하고 민첩한 경제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혁신성과 잠재력을 갖춘 강소·중견기업을 발굴하여 R&D(연구·개발)부터 상용화, 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기업규모와 특성에 맞게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강소·중견기업의 성장판이 열려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이 한층 강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스마트 제조혁신 실행전략’ 안건에 대해서 “정부는 스마트 공장 3만개 보급을 핵심 국정과제로 정하고 그동안 다각적으로 지원해 왔다”며 “지난달까지 1만8,000여개가 이미 보급이 되었고 기업의 생산성이 평균 30%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미국, 독일 등 제조업 강국들은 인공지능·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수준 높은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스마트 공장 보급 숫자는 많지만 그 수준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또 “정부는 ‘온라인 스마트공장 1번가’를 통해 사전 컨설팅에서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생성되는 데이터를 저장·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 제조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마트 공장의 고도화를 이끌어 내겠다”며 “중기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중소기업들이 망설임 없이 투자할 수 있도록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 7월 14일에 밝힌 디지털·그린 뉴딜 등 국가핵심산업 분야 10대 대표 사업으로는 △데이터 댐 △인공지능(AI)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산단 등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