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인, K방역에 관심...美, 한국과 같이 대응하려면 아직 갈 길 멀어
바이든 취임 후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하자...북핵 문제도 언급

[중앙뉴스=윤장섭 기자]美 대선 결과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차기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면서 바이든 시대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축하하는 인사와 함께 지난 70년간 한국과 미국 정부가 우방국으로서 함께해온 시간들을 언급하며 평화, 번영의 기반이 되어온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미 대선 결과는 바이든 당선인의 오랜 국정 경험과 탁월한 리더십, 그리고 명확한 비전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높은 기대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은 인도, 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번영에 있어 핵심축(linchpin)”이라면서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전달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양측은 또 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서도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데 공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앞으로 코로나19 대응, 보건안보, 세계경제 회복, 기후변화, 민주주의,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미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K방역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하며 “한국과 미국에서 같은 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한국이 매우 훌륭하게 코로나19에 대응해 온 데 대해 문 대통령께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이 한국과 같이 대응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며 “다행히 백신이 개발되고 있어 길이 열리고 있기때문에 지금부터 신행정부 출범 시까지 코로나 억제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외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내년 1월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이후 가능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로 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오전 9시부터 14분간 첫 정상간 통화를 이어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청와대는 또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이 줄곧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며, 특히 11일(미국 현지시간) 첫 외부 공식행보로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의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최근에는 직접 우리 언론에 기고문을 보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한 바 있음을 언급하면서 한미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당선인의 높은 관심과 의지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밝혔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달 연합뉴스에 보낸 기고문에서 한미동맹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긴밀한 소통·협력에 의견을 같이한 만큼 멈춰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면서 진전시키기 위한 한미 간 움직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바이든 당선인은 한미동맹을 "인도·태평양 안보 번영의 핵심축(linchpin)"이라고 표현하며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유지하겠다"고 했다. 다만 이 같은 언급은 한미동맹을 강조하는 동시에 대중국 견제 전략으로써 중국과의 갈등을 내포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한국의 동참을 우회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