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개발한 HIoS과 웨어러블 로봇 등 27개 첨단기술 시연

현장검측 및 관리를 돕는 4족 보행로봇 (사진=현대건설)
현장검측 및 관리를 돕는 4족 보행로봇 (사진=현대건설)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현대건설이 스마트 건설을 견인하는 스마트건설기술 시연회를 개최했다.

12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경기도 구리시 소재 ‘세종-포천 고속도로 14공구, 고덕대교’ 현장 홍보관에서 스마트건설기술 시연회를 가졌다.

스마트건설 개발현황 소개와 함께 자체개발한 HIoS(안전관리시스템) 및 BIM, 웨어러블 로봇 등 총 27개에 이르는 첨단기술 아이템의 시뮬레이션 및 시연을 선보였다.

HIoS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안전관리시스템이다. 실시간 원격 위치 관제시스템으로 관리사각지대에 발생하는 근로자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는 현대건설의 독자기술로 개발된 IoT센서 기반의 안전관리시스템을 터널이나 빌딩 시공에 이어 교량 현장까지 확대적용 했다는 것이 현대건설 측의 설명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4차산업시대의 스마트건설 기술은 건설산업의 당면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라며 “이번 시연회에서 공유된 현대건설의 미래기술 노하우가 국내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대건설은 R&D투자와 상생협력체제를 지속적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톱 티어 건설사로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 단장을 포함해 김기범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 본부장, 심창수 교수(중앙대) 등 주요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