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브랜드 ‘I·SEOUL·U’ 설문조사 결과 발표
호감도 75%...매년 상승

서울시청(사진=중앙뉴스DB)
서울시청(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서울시민 10명 중 9명이 서울브랜드'I·SEOUL·U' 에 대해 인지하는 등 매년 호감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올해 다섯돌을 맞이한 서울브랜드 'I·SEOUL·U' 인지도 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결과에 앞서 서울시는 서울시민 지난 9월 28일부터 11월 3일까지 서울시민 20대이상 1,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서울브랜드 'I·SEOUL·U'에 대해 일반시민 88.3%가 인지하고 있었다. 주된 인지경로는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 뉴스 등을 통해서’라는 답이 47.4%에 이어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 47.1%,‘서울시 관련 행사나 홍보물, 조형물 등을 통해서’33.2%,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22.2% 서울시 홈페이지 14.5% 순이었다.

특히, 서울브랜드 인지도는 2016년(63.0%), 2017년(66.3%), 2018년(84.0%), 2019년(86.6%), 2020년 88.3%로 해를 거듭할수록 시민들의 실생활 속으로 깊숙이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민, 연도별 서울브랜드 인지도 결과 추이(자료=서울시))

또 서울브랜드 호감도는 2016년 52.8%, 2017년 57.1%, 2018년 70.7%, 2019년 73.3%, 2020년 75.1%로 나타나 갈수록 시민들에게 더 관심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와 어울리는 이미지에 대한 질문에는 활기차다·역동적이다(56.7%), 현대적이다(53.7%),다양하다(49.1%),국제적이다(24.1%),즐거운도시(19.6%) 등을 꼽았다.

또 향후 서울시민이 바라는 서울 이미지로는 안전하다(38.4%), 여유롭다(31.3%), 안심할 수 있다(28.8%),국제적이다(23.6%), 아름답다(21.8%) 등으로 나타나 서울시민들은 우선적으로 서울이 안전하고 여유롭고, 안심하는 국제적인 아름다운 도시로 비춰지기를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서울시 방역시스템에 대한 조사에서는 71.7%가 코로나 방역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답변과 함께 감염방지 및 확산차단 정책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본 여론조사 결과와 같이 서울시민들이 바라는 도시 이미지인 안전․여유․안심․국제화․아름다움 등을 서울 브랜드 정책에 잘 담아 서울이 글로벌 안전도시이며 여유롭고 아름다운 도시라는 국제적 위상 제고와 시민 자긍심 고취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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