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野4당 연석회의 제안 "민주진보당 만들자"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 등 진보 진영의 야(野) 3당에 통합정당을 만들기 위한 연석회의를 조속히 구성하자고 10일 공식 제안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
이인영 야권통합특위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의 주춧돌과 지붕을 빼고 모든 면에서 열린 마음으로 임하겠다"면서,각 정당의 통합 관련 특위 위원장들이 모이는 연석회의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위원장은 "야권통합에 임하는 민주당의 입장은 레토릭(수사)이 아니라 진심"이라고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위원장은 "단순히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통합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정치판을 새로 짠다는 의미에서 야권통합을 논의해야 한다"면서 "궁극적으로 진보정당 대 보수정당의 양당 정치로 가야 한다"고 했다. '민주진보당'이라는 통합정당의 이름까지 거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위원장은 통합방식과 관련 단일정당으로의 통합이 어렵다면 '정파 등록제' '정파명부식 등록제'도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이는 단일 정당의 이름 아래 통합을 하되 당헌·당규로 정파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민주진보당' 내에 '민주회' '민노회' '진보회' '참여회' 등의 이름으로 정파 등록을 하고, 총선 비례대표와 당직을 배분한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난관은 많다. 다른 야당들은 민주당이 통합 제스처만 취하다가 결국 홀로 가겠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고 민노당·진보신당 내에 민주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세력이 작지 않다. 민주당 내에도 종북(從北) 논란을 빚고 있는 민노당 등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다음은 이인영 야권통합위원장의 발언 내용이다

그동안 야권통합에 임하는 민주당의 기본입장이 레토릭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다. 다시 확인해드리지만 레토릭이 아니라 진심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 

2012년 총선, 대선은 향후 20-30년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대회전의 성격이 있다. 사회학자들은 때문에 정초선거라고 이야기한다. 

단순히 이정권과 한나라당에 대한 심판의 의미를 넘어서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정치질서를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지난 특위 첫 회의 모두발언에서처럼 정책의 진보, 집권세력의 진보, 대한민국의 진보 세 가지를 동시에 새롭게 짜야 한다. 

민주당은 민주진보대통합을 성사시킴에 있어 민주당의 주춧돌과 기둥을 빼고는 모든 면에서 열린 마음으로 임하겠다. 민주당이 가진 기득권은 다 뒤로 놓고 감당 가능한 최대한의 헌신하는 자세로 임하겠다. 

지난번에 ‘통합은 대문을 여는 것이고, 연합은 쪽문을 여는 것이다’라고 말했더니 한 네티즌이 ‘대문을 여는 것을 넘어서 지붕을 여는 데까지 가라’라고 하셨다. 그렇게 하겠다. 

사실 그동안 다양한 채널과 방식으로 진보정당에 있는 주요 인사들도 접촉하고 심도 있는 대화도 했다. 그렇지만 진보통합이 선행되고 있었고 그 움직임에 해방을 놓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과정을 쭉 지켜봤다. 

현재로써도 유동적인 상황들이 지속되고 있다. 이제는 수면 위에서 대통합논의를 공식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 제 정당에 구성되어 있는 통합관련 특위위원장들이 모이는 통합특위 연석회의를 공식적으로 제안한다.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통합을 논의하겠다, 

논의하는 자세로 임해줬으면 좋겠다는 부탁도 아울러 드린다.

민주당은 지난 4.27 재보선 때도 후보등록일전까지 단일화를 위해 김해 저희로서는 불리했던 여론조사 방식과 단일화 방식까지 수용한바 있다. 

그것은 국민의 눈에 맞는 입각한 타임스케쥴을 가져가지 위해서였다. 민주당이 제시하는 통합관련 스케쥴을 10월 이내에 통합의 원칙, 과정, 방법에 관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금년 내에 통합의 절차를 법적으로도 마무리하고 내년 1월, 2월 총선과 관련한 본격적인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야권통합에 참여할 주체는 민주당 뿐 아니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진보정당을 포함해서 우리사회의 건강한 시민사회세력, 개별인사들까지 포괄하는 범위였으면 좋겠다. 

지난 손학규 대표의 말씀처럼 야권대통합의 추진 원칙은 ‘화이부동’, ‘구동존이’의 원칙이다. 말 그대로 화목하게 지내지만 자기중심과 원칙을 잃지 않는다는 자세로 차이점은 인정하면서 같은점을 추구하는 태도로 야권대통합을 추진하겠다. 

이 같은 원칙은 사실 6.2 지방선거와 4.27 재보선 때 선거연합을 실현하는 데서도 일관되게 견지되어 왔다. 그러나 4.27 재보선 결과에서 봤듯이 대립적 연대, 경쟁적 단일화는 국민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고 승리하는 후보단일화를 이뤄내는 데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었다. 

‘화이부동’, ‘구동존이’의 원칙은 야권의 대통합 정당에서 그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정정당과 세력으로의 흡수통합은 원칙적으로 불가하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제 정당은 통합의 대의와 원칙에 따라 하나의 정당으로 결집하되 당 내부에서는 자신의 고유한 정책성 등을 보장받고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야권 대통합당의 정당 성격은 연합정당이 되어야 한다. 민주당은 정파등록제, 정파명부식 투표제 등 당내 정파와 세력의 정체성을 보장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방안을 함께 놓고 토론하고 모색할 용의가 있다. 

우선 제정당 통합특위 연석회의 구성에 주력하겠고 7월 13일은 야권대통합을 위한 토론회를 통합특위와 민주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해서 이 같은 실질적인 방안들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도 가지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