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여명 인플루언서 통해 140여회 판매…고객 만족도 높아
SNS 세포마켓, 국내 온라인 커머스 11% 수준까지 성장

CJ ENM 오쇼핑부문이 지난 해 12월부터 운영해 온 인플루언서 커머스 ‘픽더셀’을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CJ오쇼핑)
CJ ENM 오쇼핑부문이 지난 해 12월부터 운영해 온 인플루언서 커머스 ‘픽더셀’을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CJ오쇼핑)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CJ ENM 오쇼핑부문(CJ오쇼핑)이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확대 운영하는 등 모바일 사업 차별화에 나서 주목된다.
 
23일 CJ ENM 오쇼핑부문이 지난 해 12월부터 운영해 온 인플루언서 커머스 ‘픽더셀’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외부 인플루언서 영업을 늘리고 상품군도 넓혀 모바일 부문의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인터넷 최저가 공동구매로 일명 ‘공구마켓’으로도 불린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계정을 통해 구축된 인플루언서와 고객 간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특정 상품을 한정된 기간 동안 단독 조건으로 판매하는 형태의 커머스를 말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세포 마켓 확장 추세에 맞춰 쇼호스트를 인플루언서로 활용해 이들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바탕으로 지난 해 12월부터 공동구매 사업을 운영해 왔다. 해당 서비스 브랜드명인 ‘픽더셀(Pick the Cell)’의 ‘셀(Cell)’도 세포마켓과 셀렙의 중의적 표현이다.

2019년 12월 말 ‘스와로브스키’ 쥬얼리 등을 시작으로 픽더셀은 지금까지 약 140여 회의 판매를 이어 왔다. 최근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연계해 픽더셀 타이틀로 매월 2회씩 방송을 진행 중이다. 현재 임세영, 서아랑 등 CJ ENM 대표 쇼호스트 20여명 외에도 박현선(라비앙), 김준희(에바주니), 뽀따 등 유명 인플루언서 30여명을 포함해 총 50여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하고 있다.

픽더셀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인플루언서가 직접 발굴하거나, 인플루언서가 판매를 원하는 상품을 CJ ENM 오쇼핑부문이 매칭해주는 형태로 소싱된다. 판매가 결정된 상품은 약 3일간 특별조건으로 판매되며, 해당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CJmall 내 ‘구매좌표(링크)’가 노출된다. 

모든 상품은 연령별, 성별, 지역별 차별성을 보이는 해당 인플루언서에 특화된 바이럴과 디지털 콘텐츠가 개별로 제작된다. 고객들은 인플루언서와 돈독한 신뢰관계를 맺은 상태여서 SNS 포스팅이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상품 관련 정보도 얻고 문의사항을 주고받은 뒤 구매하게 돼 만족도가 높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픽더셀’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한 것은 모바일 커머스의 한 축으로 자리잡은 ‘세포마켓’에 대한 사업역량을 키우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인플루언서 마켓을 포함한 올해 우리나라 세포마켓 규모는 약 15조 원으로, 전체 온라인 유통시장 135조원의 약 11%를 차지할 만큼 빠르게 성장 중이다. 픽더셀의 평균 고객연령은 39세로 TV홈쇼핑 고객 대비 10세 정도 낮고, 신규 고객 비중도 CJ오쇼핑 평균 대비 약 5%p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기존에 보기 힘들었던 차별화된 상품을 평소 동경하던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정 조건을 통해 구매하는 경험을 제공한 것이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앞으로 픽더셀 인플루언서 풀(pool)과 상품군을 늘리는 한편, 모바일과 TV에서 운영 중인 PB상품 으로도 소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경민 CJ ENM 오쇼핑부문 M신사업팀장은 “보다 많은 인플루언서 영입을 위해 MCN 회사와 제휴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주문한 상품을 2~3곳으로 나눠서 보내주는 ‘나눔배송’ 서비스를 지난 16일부터 새로 시작했다. (사진=CJ오쇼핑)
​CJ ENM 오쇼핑부문이 주문한 상품을 2~3곳으로 나눠서 보내주는 ‘나눔배송’ 서비스를 지난 16일부터 새로 시작했다. (사진=CJ오쇼핑)

@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나눔배송’ 실시

또한 CJ ENM 오쇼핑부문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나눠서 보내는 ‘나눔배송’을 실시한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주문한 상품을 2~3곳으로 나눠서 보내주는 ‘나눔배송’ 서비스를 지난 16일부터 새로 시작했다. 수량이 많아 상품 구입을 꺼려했던 고객들과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해당 서비스는 이날부터 온라인몰인 CJmall의 ‘나눔배송 서비스 전용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지정된 40여개의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고른 뒤, 상품에 따라 많게는 세 곳까지 상품 수령지를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Jmall 나눔배송 페이지에서 20개로 구성된 ‘스팸 마일드’ 상품을 클릭하면 ‘나눠서 구매’(나눔배송)와 ‘바로구매’(일반배송)를 선택할 수 있다. ‘나눠서 구매’ 스위치를 누르면 기본 배송지 외에 추가로 배송지를 지정해 각각의 배송지로 스팸을 10개씩 받아볼 수 있다. 

TV홈쇼핑 채널인 ‘CJ오쇼핑’에서는 지난 18일 밤 10시 55분에 방송되는 ‘경동나비엔 1mm 초슬림 온수매트’에 처음으로 나눔배송 서비스가 적용되고 있다. 온수매트 2개로 구성된 상품을 각각의 배송지에서 받아볼 수 있다.

나눔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추가 배송비 2300원(2곳 기준)이 별도 부과되며, TV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일부상품은 올해 말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CJ ENM 오쇼핑부문 측은 내년 초까지 ‘배송지 나눔배송’ 서비스를 운영 한 뒤, 상반기 중으로 상품 수령지는 물론 수령 일자도 나눠서 지정할 수 있는 ‘배송일 나눔배송’ 서비스를 추가로 시작할 계획이다.

나눔배송 서비스는 최근 1~2인 가구가 늘면서 다구성 중심의 TV홈쇼핑 상품 구입을 꺼리는 고객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기획됐다. 지난 해 말 실시된 CJ ENM 오쇼핑부문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중 55.5%가 상품 수량이 부담스러워서 구입을 망설이거나 포기한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현재 국내 1인 가구 수는 약 617만으로 전체 가구 중 30.3%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 15.5%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이 중 주요 소비층인 20~40대의 1인 가구는 183만 가구로 전체 1인 가구의 30%에 해당한다.

이와 관련 해당서비스를 기획한 구청환 CJ ENM 오쇼핑부문 SCM기획운영팀장은 “단순한 속도 경쟁을 넘어 고객편의 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해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2020 친환경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에서 친환경 소비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사진=CJ오쇼핑)
CJ ENM 오쇼핑부문이 ‘2020 친환경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에서 친환경 소비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사진=CJ오쇼핑)

@ 친환경 포장재로 환경부 장관상 수상

한편, CJ ENM 오쇼핑부문은 친환경 포장재로 환경부 장관상을 받았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2020 친환경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에서 친환경 소비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동시에 ‘착한 포장’ 공모전에서도 수상의 영예를 안아 필(必) 환경 시대(친환경이 필수인 시대) ‘착한 기업’으로의 경쟁력도 인정받았다.

환경부가 주최하는 친환경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포상은 친환경 소비·생산 및 환경기술·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앞서 환경부는 환경친화적 제품의 홍보·교육·소비·유통 확산에 기여해 온 산업체와 개인,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후보자를 추천받았다. 심사 결과 CJ ENM이 홈쇼핑 업체로는 유일하게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친환경 활동이 유통업계에 확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 자원순환 착한 포장 공모전’에서도 장려상을 받았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2017년 7월 업계 최초로 비닐 에어캡 대신 종이 완충재와 친환경 보냉 패키지, 종이 행거 박스를 도입했다. 재활용이 어려운 비닐테이프 대신 접착제가 필요 없는 ‘에코 테이프리스 박스’를 유통업계 최초로 포장재에 적용해 친환경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실제로 CJ ENM 오쇼핑부문이 친환경 포장재로 바꿔 감축한 비닐과 플라스틱 포장재 양을 따져보면 서울 마포구 상암월드컵경기장 총면적의 41배(214,199㎡)에 해당한다. 감량 무게만 따져도 약 24.4t에 달한다.

포장재 종류별로 살펴보면 친환경 종이 포장재는 약 326만 박스에 달했고 OPP 테이프와 같은 플라스틱 재질의 포장재를 종이테이프로 대체한 결과 약 2300km(포장용 박스 테이프 길이 기준)에 달하는 플라스틱을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되지 않는 부직포 의류 행거를 종이 행거 박스로 바꿔 부직포 사용량 3.5t을 줄였다.

포장재 자체를 줄여나가는 동시에 CJ ENM 오쇼핑부문은 올바른 배출 방법을 알리는 데도 힘쓰고 있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전개하고 있는 ‘에코 캠페인 투게더’는 소비자들이 택배 상자를 제대로 분리 배출해 재활용이 수월하도록 안내하는 내용이다. 

또한 포장재를 줄이는 데 협력사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환경부의 포장공간 비율 적용 기준에 따라 맞춤형 적정 포장 기준을 안내하는 가이드를 제작했다. 이는 유통업계에서는 최초로 운영 중인 것으로 약 9천여 개 협력사가 동참하고 있다.

임재홍 CJ ENM 오쇼핑부문 고객서비스 담당은 “친환경 포장재 소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유통업체와 소비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등 친환경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공로”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포장 생태계를 구축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