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업 혼자선 아무것도 못 해”…AI 원팀 성과 소개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KT가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산업의 나아갈 방향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AI’를 제시했다.

KT AI/DX 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은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서 발표자로 나서 “AI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업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AI 1등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KT가 9개 산학연 기관 및 기업으로 구성한 ‘AI 원팀’은 공동 연구개발(R&D)과 협력으로 AI 핵심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40여명의 전문가들이 감염병 확산방지 모델, 차세대 음성언어 처리, 머신러닝 기반 산업현장 효율화 등에 대해 오픈 R&D를 하고 있다.

또한 AI 원팀은 AI 전문인력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KT가 배출한 400여명의 중급 엔지니어들은 한국투자증권, 현대중공업그룹 등 AI 원팀 참여 기업들의 AI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전 부사장은 “KT는 AI를 통해 다른 사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며 “호텔로봇과 서비스로봇이 국내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AI는 제조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AI를 활용해 물류비용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소비전력을 감소시켰다. AI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생산성을 20% 높였다”고 말했다.

전 부사장은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가 270만명 가입자를 확보하며 AI 서비스의 대중화에 기여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KT가 국내 최초로 추진한 목소리 복원 프로젝트가 청력이나 목소리를 잃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AI를 통해 불편을 해소하고 더 나은 삶을 돕는 ‘새로운 가능성의 AI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AI 원팀인 KT와 현대중공업그룹이 함께 제작한 로봇 MC가 행사 개막을 도와 눈길을 끌었다.

KT 관계자는 “산업과 분야를 초월한 AI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SK텔레콤, 국내 최초 AI 반도체 ‘사피온’ 2022년 양산 

또한, SK텔레콤도 이날 행사에서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자체 개발,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같이 밝히면서 자체 개발한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SAPEON(사피온) X220’을 선보였다.

AI 반도체는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데 특화된 비메모리 반도체로, AI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2024년 5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은 엔비디아, 인텔,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현재 대다수 기업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비싼 GPU 가격과 큰 전력 사용량 문제로 운영 비용에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사피온 X220은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기존 GPU보다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많지만, 가격은 절반 수준이고 전력 사용량도 80% 정도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브랜드로 ‘사피온’을 선보였다.

‘사피온’은 인류를 뜻하는 ‘사피엔스(SAPiens)’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이온(aEON)’의 합성어로, 인류에게 AI 혁신의 혜택을 꾸준히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핵심 코어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및 대-중소기업과 협력해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차세대 AI 반도체 개발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메모리 관련 기술은 SK하이닉스와 협업하고 있다.

반도체 디자인, 서버시스템 제작,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은 에이직랜드, KTNF, 두다지 등 중소 반도체 기업과 협력한다.

또한 SK텔레콤은 AI 반도체 기반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AI 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AIaaS(AI as a Service)’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이로써 AI 반도체와 다양한 AI 서비스를 접목해 차별화한 AI 토털 솔루션 브랜드로 사피온을 육성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연말부터 미디어와 보안, AI 비서 등 분야에 사피온 X220을 적용해 AI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AI와 5G 등 정부 뉴딜 사업에도 사피온 X220을 적용하고, 내년에는 자사 SK ICT 패밀리사에 확대 적용한다.

또한 SK텔레콤은 국책과제로 사피온 X220의 후속 반도체 개발을 진행 중으로, 2022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김윤 CTO는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는 SKT의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낸 쾌거”라며 “AI 반도체와 AI, 5G, 클라우드 등 기술을 접목해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 “전 국민이 AI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대한민국될 것”

또한 카카오도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아마존·구글 등 세계적인 기업을 머잖아 뛰어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강성 수석 부사장은 “국내 AI 스타트업, 중소기업들과 동반 성장하면서 AI 플랫폼 생태계를 키워나가 10년 후에는 반드시 글로벌 인공지능 거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아니 뛰어넘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카카오가 매일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해 AI를 학습시킬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과 고도화된 AI 엔진을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파트너 생태계를 갖춘 점, 글로벌 최고 수준의 인재를 보유한 점 등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강 부사장은 “전 국민이 AI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대한민국, 이것이 저희가 머지않아 글로벌 AI 거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믿는 마지막 이유”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카카오의 인공지능은 여러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이런 인공지능을 활용해 주는 운동장이 너무 작다”고 말했다.

최근 10년 새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이 5~10배 성장했지만, 국내 기업용 IT시장은 대기업들과 공공기관 모두 구축형 방식으로 시스템을 주로 구성해 왔기 때문에 클라우드 시장이 작고 성장률도 낮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강 부사장은 “공공 IT시장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인공지능과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해 마중물 역할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네이버, “전 세계 AI 연구자, 로봇 공학자들의 협력 주도하고 있다”

또한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네이버도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AI)·로봇 등 기술 개발 주도를 위한 노력을 소개하며 정부 지원을 당부했다.

네이버랩스 석상옥 대표는 “전 세계 AI 연구자, 로봇 공학자들의 협력을 네이버가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일본을 시작으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를 거쳐 AI 연구소 ‘네이버랩스 유럽’이 있는 프랑스까지 등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네이버의 연구 벨트를 소개했다.

석 대표는 또 “AI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다양한 양질의 데이터”라며 “디지털 뉴딜의 핵심이기도 한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박스를 연내 공개할 예정이며, 연구소·대학·스타트업 공공기관의 지원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AI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선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가령, 정부가 검토 중인 ‘한국판 로컬 5세대 이동통신(5G) 개방’이 대한민국 로봇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석 대표는 “네이버는 ‘연결’이라는 DNA를 바탕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기술을 통해 새로운 연결의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며 “AI·로봇·고정밀 데이터 등 연구 성과를 대한민국 모든 국민과 세계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중앙뉴스DB)

@ 정부, 2025년까지 데이터 시장 43조원·일자리 90만개 창출

한편, 정부도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낼 것을 밝혔다.

정부는 전 국민이 AI 기본 소양을 익힐 수 있도록 관련 인력을 양성하고 교육도 제공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이날 행사에서 ‘AI 국가전략’의 성과를 발표하고 이런 내용의 디지털 뉴딜 추진 계획을 밝혔다.

AI 국가전략은 지난해 12월 국무회의를 통해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것으로, 2030년까지 최대 455조 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하고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삶의 질 세계 10위 도달 등의 목표가를 담았다.

정부는 디지털 혁신 확산을 위해 데이터 댐과 지능형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 디지털 뉴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뉴딜의 대표 사업 중 하나인 데이터 댐은 민간에 14만여 개 공공데이터를 제공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데이터 댐 사업에는 2천400여 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약 2만8천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정부는 연내 AI 학습용 데이터 191종과 빅데이터 플랫폼 16개 등을 구축하고 2025년까지 43조 원의 데이터 시장과 90만여 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AI 전문기업도 2025년까지 150여개로 늘린다.

2025년까지 10만 명의 AI·소프트웨어 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AI 기본 소양 교육을 추진한다.

AI 신기술 확보와 관련 사업을 위한 제도 마련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신개념 AI 반도체(PIM) 핵심기술개발’과 ‘차세대 AI 개발’ 등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해 기술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신개념 AI 반도체(PIM) 핵심기술개발을 위해 정부는 2022∼2028년 총 9천924억 원 규모의 R&D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차세대 AI 개발을 위해서는 2022∼2026년 총 9천286억 원 규모의 R&D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한다.

디지털 정부 추진을 위해 2025년까지 공공기관 전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정부는 AI를 투명하고 가치중립적으로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12월 중으로 ‘AI 윤리기준’을 마련하고, ‘AI 법·제도 정비 로드맵’을 수립해 AI 산업 활용 확산에 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