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시설 운영 제한, 호텔·파티룸 연말연시 행사 금지, 사우나·한증막도 문 닫아야
비수도권 일제히 1.5단계로 격상...부산·경남·충남·전북은 2단계 추진

[중앙뉴스=윤장섭 기자]11월 30일(월요일)인 오늘 부터 전국에 핀셋 방역이 실시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일일 400~500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했다. 수도권은 7일까지, 비수도권은 14일까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역강화 조치 등을 발언하고 있다.(사진=질병관리본부)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역강화 조치 등을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당분간  당국이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되 감염 위험이 큰 시설들에 대해서만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달(12월)1일 부터는 1.5단계 조치가 시행되고 있던 부산·경남과 전북, 충남, 강원 영서 지역 등은 2단계 상향을 추진하고 1단계가 유지되던 모든 지역들은 1.5단계로 상향조정 됐다.

2단계가 시행중인 수도권에서 강화 조치가 이루어지는 시설물은 △줌바, △태보, △스피닝, △에어로빅, △스텝, △킥복싱 등 격렬한 운동이 이루어 지는 실내 집단운동 시설과 △학원과 교습소, △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관악기, 노래 교습도 대학 입시와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출입이 금지한다. 또 아파트나 공동주택 단지 내의 △헬스장, △카페·독서실 등 편의시설도 운영할 수 없다.

△호텔이나 파티룸,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나 파티도 허용되지 않으며 △사우나 등 △한증막 시설 운영도 중단된다. 비록 방역수칙을 잘 지킨다 하더라도 앞에서 열거한 곳들은 문을 열어서는 안된다. 

줌바 등 수업이 있는 헬스장의 경우엔 해당 시설만 운영을 중단하면 되고, 아파트 단지 안 헬스장은 아예 운영이 중단된다. 아파트·공동주택 단지 안 사우나, 카페, 독서실 등 복합편의시설도 당분간 문을 닫아야 한다. 이는 아파트 부대시설이었던 서울 서초구 사우나 두 곳에서 확진자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아파트·공동주택 단지 안 사우나가 문을 닫아야 하 듯, 수도권에 있는 모든 목욕시설에서도 사우나와 한증막의 운영이 중단된다. 다시말해서 욕탕을 운영하면서 사우나는 열어선 안 된다는 것,

사우나의 경우 환기가 어렵고, 이용객들의 과호흡으로 감염 전파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라는 것이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사우나에 더해 목욕탕도 16m²당 1명으로 인원 제한조치를 추가할 계획이다.

중대본이 핀셋 방역으로 지적한 곳들의 운영 중단은 일단 오는 12월 7일(월요일)까지다.(사진=JTBC 캡처)
중대본이 핀셋 방역으로 지적한 곳들의 운영 중단은 일단 오는 12월 7일(월요일)까지다.(사진=JTBC 캡처)

중대본이 수도권 거리두기를 0.5단계 더 올리지 않고 현, 2단계로 유지하는 이유는 지난 19일(1.5단계)과 24일(2단계)의 거리두기 효과가 아직 나타나지 않은 만큼 일단 추이를 지켜보자는 판단에서다.

중대본은 “5일 간격으로 수도권에서 두 번에 걸쳐 상향한 만큼 이번 주까지 지켜보며 단계를 더 올릴지 말지를 결정하겠다는 것, 중대본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급하게 단계를 계속 올리는 것은 단계 상향에 따른 사회적 피해를 고려할 때 공감과 협력을 얻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규제는 꼭 필요한 만큼 하는 것이 정상”이라며 규제가 “과하면 손해는 모두 국민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래서 정부는 “전파 위험이 큰 곳을 찾아 정밀 방역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현재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밝히고 앞에서 열거한 곳들에 대해서 좀더 촘촘한 방역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방역 전문가들의 입장은 찬반이 엇갈렸다. 좀더 강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그룹은 “추운 날씨엔 바이러스가 오래 생존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외부 활동보다는 실내에 많이 모인다고 가정하면 자칫 방역에 구멍이 뚫릴 수 도 있다고 지적한 뒤, 수도권은 이미 일상생활에 감염이 퍼져 있어 현 “2단계 조치로는 급격한 증가세는 어느 정도 막아낼 수는 있지만 8~9월처럼 강화된 거리두기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다.

반대로 이번 정부의 조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그룹은 “2.5단계로 올려도 소규모 모임 등 관리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한다면 이번 처럼 핀셋 방역이 현실에 맞다고 주장했다. 어찌됐던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이번주가 마지막 고비가 될 듯 하다.

한편 "정세균 총리는 어제(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정부의 조치는 2주간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조기에 종료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연장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는 “3000만명분 보다 조금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노력 중”이며 “늦어도 다음주쯤에는 정부의 계획을 국민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기본적으로 코백스 퍼실러티(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를 통한 1000만명분을 필두로 해 3000만명분을 확보하는 것이 국무회의에 보고된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60% 이상 접종이 가능해지려면 실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계약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세계적 백신 메이커들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