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총장 일주일 만에 업무 복귀...징계위는 4일로 연기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 尹총장 직무배제... 檢중립 취지에 어긋나

[중앙뉴스=윤장섭 기자]1일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처분의 효력을 일시 중지시켰다.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간 1라운드 승패에서 윤 총장이 일단 판정승 한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처분의 효력을 일시 중지시켰다.(사진=연합)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처분의 효력을 일시 중지시켰다.(사진=연합)

윤 총장은 법원의 집행정지 인용 결정으로 일주일 만에 업무에 복귀했다. 이날 법무부 감찰위도 추미애 장관의 윤 총장 감찰 및 징계 청구는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결론내렸다.법원과 감찰위까지 윤석열 총장의 손을 들어주었으나 추미애 장관은 이에 굴하지 않고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계속 밟은 것으로 보인다.

2일 열리기로 예정된 징계위원회가 이번 주 금요일로 연기되면서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징계 결정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윤 총장의 징계위원회 연기에도 추 장관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예정된 일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징계위원회가 이번 주 금요일로 연기되게 된 배경은 윤 총장 측에서 징계위원 명단 등을 확인할 수 없다며 기일을 미뤄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이에 법무부는 윤 총장이 충분한 절차적 권리와 방어권 보장을 위해 징계위를 이번 주 금요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외형적으로는 법무부가 윤 총장의 요청을 들어준 것으로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법무부가 징계위를 예정대로 열기 어렵단 점이 반영됐다는 것이 법조계의 설명이다.

먼저 고기영 법무부 차관이 최근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고기영 법무부 차관은 검사징계법상 당연직 위원으로 징계위에 참여해야 하고, 또 이번 심의에서는 징계 청구권자인 추 장관을 대신해 위원장 역할도 해야 하는 입장이었다. 이 때문에 징계위를 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왔던 것,

그러나 추미애 장관은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추 장관은 징계위 연기를 발표하면서 후임 인사를 조속히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늘과 내일 사이에 후임 차관을 선임해 징계위를 예정대로 열겠다는 것,

징계위원회는 금요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추 장관의 생각대로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결정하게되면 추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를 보고하게 된다. 이럴경우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의 거취를 분명하게 결정을 할 수 밖에 없다.

어제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부장 조미연)는 윤석열 총장이 추미애 장관을 상대로 낸 직무배제 집행정지 신청에서 윤 총장이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조미연 부장 판사는 이날 윤 총장의 직무를 정지시킬 경우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한다고 판단했다. 윤 총장 직무 배제가 사실상 해임이며, 검찰 중립성을 몰각한 것이라는 것,

재판부가 인용 결정을 내림에 따라 추 장관의 직무정지 명령은 일시적으로 효력을 잃게 되면서 일주일 동안 업무에서 배제되었던 윤 총장은 어제 곧바로 대검에 출근했다. 윤 총장은 그동안 보고받지 못한 현안 보고를 받는 등 업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어제 윤 총장은 법원에서 집행정지 인용 결정이 나온 직후 1층 현관을 통해 출근하면서 간단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윤 총장은 “대한민국의 공직자로서 헌법 정신과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일부 언론들은 법원과 감찰위의 결정 모두 윤 총장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라며, 추미애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해 징계를 내리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전했다. 그러나 언론들은 추 장관의 지금까지 행적으로 볼때 징계를 멈추진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윤 총장은 어제와 달리 오늘은 1층이 아닌 지하 주차장으로 출근해 모습을 드러내진 않았다. 윤 총장은 법원의 직무배제 중단 결정이 내리진 직후인 어제 오후 5시 10분쯤 출근해 직무 복귀를 공식화했다. 윤 총장은 오는 금요일로 예정된 징계위원회에 대비해 준비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의 지침을 받고있는 대검 인권정책관실은 대검 감찰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추 장관이 가장 문제를 삼았던 부분이 윤 총장의 징계 혐의 가운데 하나인 재판부 사찰 의혹 문건이다. 대검 감찰부가 수사정보담당관실을 압수수색 하는 과정에서 총장 직무대행에게 보고하지 않고, 법무부 지휘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추 장관의 지침을 받고있는 대검 인권정책관실은 대검 감찰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사진=YTN 방송 캡처)
추 장관의 지침을 받고있는 대검 인권정책관실은 대검 감찰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사진=YTN 방송 캡처)

대검 인권정책관실은 조남관 대검차장 지시로 관련 절차에 문제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