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구자은 LS 미래혁신단장, “애자일 혁신으로 거듭나자”
[피플] 구자은 LS 미래혁신단장, “애자일 혁신으로 거듭나자”
  • 김상미 기자
  • 승인 2020.12.14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 애자일 데모 데이’ 온라인 개최…계열사별 성과 공유
LS엠트론 회장이자 LS 미래혁신단장인 구자은 단장은 “애자일 혁신으로 거듭나자”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LS그룹)
LS엠트론 회장이자 LS 미래혁신단장인 구자은 단장은 “애자일 혁신으로 거듭나자”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LS그룹)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LS엠트론 회장이자 LS 미래혁신단장인 구자은 단장은 “애자일 혁신으로 거듭나자”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LS그룹은 14일부터 16일까지 디지털 전환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는 ‘2020 LS 애자일 데모데이(Agile Demo Day)’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애자일(Agile)’은 날렵하고 민첩하다는 뜻으로, 애자일 경영은 회사에서 각 조직 간 경계를 허물어서 업무 진행과 의사 결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을 이른다.

LS그룹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인 ‘LS 애자일 데모 데이’는 지주사 내 미래혁신단과 LS전선, LS일렉트릭, LS엠트론 등이 애자일 경영 기법을 도입해 도출한 한해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이다. 올해는 비대면으로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임직원과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올해 주제는 ‘비 애자일(Be Agile)’이다. 프로젝트 사례뿐만 아니라 참여한 직원들의 비하인드 인터뷰, 개방형 토론 등을 영상으로 만들어 진정한 애자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임직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장으로 꾸몄다.

또 미래혁신단장인 구자은 엠트론 회장의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과 혁신에 대한 당부’를 담은 메시지 영상을 공유하고, 구 회장의 혁신에 대한 철학과 향후 계획을 전 임직원과 소통할 계획이다.

올해 LS 애자일 데모데이에서는 ▲LS전선 배전사업 판매·유통 온라인 플랫폼 ‘원픽’ ▲LS일렉트릭 스마트 배전 솔루션 ▲LS일렉트릭 스마트 공장 플랫폼 ‘테크 스퀘어’ ▲LS엠트론 ‘아이 트렉터’ 서비스 ▲LS 트렉터 파트너 앱 등 프로젝트를 주요 과제로 다룰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지난해 애자일 프로젝트 1단계인 이노베이션에서 올해 2단계인 인큐베이션으로 발전시켜 추진 중인 과제다. LS는 기존 사업들 중에서 데모 과제를 설정 후 MVP(고객에게 가치 있는 최소 수준의 상품)를 정의하고 MVP를 구현(솔루션 및 운영 모델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고객 중심의 새로운 사업 모델을 상업화해 제시할 계획이다.

각 프로젝트에서는 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 고객들이 자사 제품을 사용하며 겪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 미래혁신단은 그룹 내 연수 프로그램인 MBA·TMBA에 입과 중인 핵심 인재들을 대상으로 4주간 체험형 애자일 프로젝트(Agile Project)를 실행하고, 이들이 제안한 새롭게 일하는 방식과 고객 지향적 사업구조로의 혁신 마인드 제고 방법 등에 대한 결과 발표인 ‘Pitch day 영상’ 6편을 함께 공유했다.

구자은 미래혁신단장은 임직원 대상 영상 메시지를 통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게임의 법칙이 완전히 바뀌고 있다"며 "앞으로 좋은 물건을 싸게 잘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서 경험을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구 단장은 이어 "고객에게 차별화한 가치·경험을 제공하는 데 애자일로의 변화가 아주 유효하다"며 "변화는 시도하지 않고는 이룰 수 없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LS그룹은 지난해부터 애자일 경영 방식을 본격적으로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 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미래혁신단 단장은 구자은 엠트론 회장이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