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인천시 매립지 운영 중단
2026년부터 가연성폐기물 수도건 매립 금지
21년 서울전역 대상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 후 최종입지 선정

서울시청(사진=중앙뉴스DB)
서울시청(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에 따른 배달산업 성장으로 서울지역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 하루 868t에 이어 2019년 950t의 쓰레기폐기물이 증가했다.

특히 올해 20.1~8월 기준, 생활폐기물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4% 증가했다. 이에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4개 광역자원회수시설과 은평뉴타운 자체 소각시설만으로는 시설용량 부족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인천시의 2025년 수도권매립지 운영 중단 선언에 따른 향후  서울시의 생활폐기물처리에 어려움과 2026년부터 수도권의 가연성폐기물 매립이 금지로 서울시의 소각장 시설은 발등의 불로 그 시급성이 한층 짙어졌다.  

이 같은 쓰레기 소각장 문제에 서울시는 '서울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출범식을 오늘 갖는다. 서울시는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15일 전문가와 주민대표,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광역자원회수시설 신규 건립, 종량제봉투내 폐비닐 선별시설 설치, 재활용 선별시설 확충 등의 폐기물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오늘 15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위원 위촉과 1차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하게 될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주민대표와 전문가, 시의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해 활동에 나서게 될 예정이다. 

먼저 위원회는 오는 2021년 2월 전문연구기관을 선정하여 같은 해 3월부터 8월까지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는 시민에게 열람 및 일간지, 시보,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입지를 결정하게 된다.

입지선정을 위한 조사 단계부터 시민에게 입지선정위원회 활동을 수시로 공개하고 필요시 공청회 또는 설명회를 개최하여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광역자원회수시설 신규 건립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2차례에 걸쳐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공모를 실시하였으나, 신청지가 없어 이번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통해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편 서울시가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등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 지난 9월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생활쓰레기 대책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민 10명 중 7명(72%)은 최근 생활쓰레기 배출량이 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폐기물처리시설의 확충이나 증설에 대해 시민 10명 중 8명 이상(85.8%)이 찬성한다고 답했다.

정수용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오는 2026년에는 수도권의 가연성폐기물 매립이 금지되어 이에 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광역자원회수시설 추가 건립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입지선정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서울시는 입지선정위원회 운영에 적극 협력하고 주민 수용성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