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탑승수속 협력 시작…출발지서 환승 수속까지 가능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환승이 수속 한 번만으로 편해진다. (사진=연합)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환승이 수속 한 번만으로 편해진다. (사진=연합)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환승이 수속 한 번만으로 편해졌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환승을 이용하는 탑승객은 최초 탑승 수속 한 번으로 별도 수속 없이 환승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써 그동안 국내 1·2위 항공사로 경쟁했던 두 항공사가 우선은 서비스 협력을 통해 본격적으로 통합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연결 탑승수속(IATCI)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결 탑승수속(IATCI)’은 환승객이 최초 항공사 탑승수속 한 번으로 연결 항공편의 좌석 배정, 탑승권 발급, 최종 목적지까지의 수하물 탁송 수속 없이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대한항공 항공편으로 미국 보스턴에서 출발해 인천을 경유한 뒤 아시아나항공으로 카자흐스탄 알마티로 환승하는 승객의 경우 보스턴 공항 대한항공 카운터에서 두 구간에 대한 수하물 연결, 탑승권 발급이 이뤄진다. 기존에는 보스턴 대한항공 카운터에서 인천까지만 탑승권을 발급받고 인천공항에 도착 후 아시아나항공 환승 카운터에서 인천~알마타 구간에 대한 탑승 수속을 다시 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연결 탑승 수속 서비스 운영에 따라 보스턴에서 두 구간에 대한 수하물 연결뿐 아니라 탑승 수속과 좌석 배정, 탑승권 발급 등이 한 번에 가능해졌다. 수속 번거로움을 줄여 보다 여유 있는 여행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에서 두 항공사로 환승한 승객 규모는 약 1만2000명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대한항공은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등 전 세계 49개 주요 항공사와 연결 탑승 수속 서비스 협약을 맺고 있다.

연결 탑승 수속은 출발 시간 기준 48시간 전부터 가능하다. 2019년 인천국제공항에서 양사 간 환승 승객은 1만2천여명이다. 항공사 간 연결 탑승수속 서비스 협약은 일반적이지만,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앞두고 양사 간 서비스 협약이 체결되면서 통합 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 관계자는 “양사 연결편을 이용하는 환승 승객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양사 통합에 따라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현재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등 전 세계 49개 주요 항공사와 연결 탑승수속 서비스 협약을 맺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