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별 전담심사팀 꾸려 ‘일대일’로 관리 예정”

셀트리온 연구진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 연구진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셀트리온)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허가·심사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신속한 허가·심사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품목별 전담심사팀을 꾸리는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선 것이다.

여러 가지 성분을 하나로 만든 의약품에는 제품명에 유효성분을 함께 표시해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젤리 형태의 비타민 출시를 가능케 하는 등 규제도 완화했다. 식약처는 이런 내용의 ‘의약품 허가정책 주요 개선과제’를 16일 발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초기 단계부터 임상시험 및 허가·심사 단계까지 상담을 지원하는 ‘고강도 신속 제품화 촉진 프로그램’(GO·신속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해 품목별 맞춤형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식약처 의약품정책과 관계자는 “기존에 상담 위주로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강화해 앞으로는 품목별로 전담심사팀을 꾸리는 등 더욱더 밀접하게 일대일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이를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신속히 허가하고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식약처는 이런 지원을 지속할 수 있도록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개발·공급 특별법’ 제정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의약품의 품질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전문의약품 제조방법을 국제공통기술문서(CTD)를 활용해 상세하게 기술하도록 해 제조방법 관리를 강화하고 완제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연계 심사로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의약품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도 강화한다. 식약처는 이와 관련 외국 의약품집에 수재된 경우에도 자료 제출을 의무화하여 과학적 자료에 기반한 안전성·유효성 평가체계를 이루고 품질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임상·비임상시험 기초자료 제출 시 국제표준양식(CDISC) 적용을 가능하도록 하여 국제조화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일회용 점안제의 안전사용을 위해 1회 사용 적정용량(0.5밀리리터 이하) 제한 기준을 설정하기로 했다. 

한편, 소비자에 대한 의약품 정보 제공을 확대하기 위해서 앞으로는 3개 이하 성분을 하나로 만든 복합제의 제품명에는 유효성분을 함께 표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일반의약품 제조 활성화를 위해서는 '표준제조기준'에 젤리제와 입에서 녹는 구강용해필름 등의 제형을 신설했다. 식약처는 이런 의약품 허가정책 개선방안을 오는 17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제2회 의약품 안전, 소통·도약 포럼'을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