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 개최…4개 스타트업 수상

하나벤처스는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소재 스튜디오블랙에서 '제2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하나금융)
하나벤처스는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소재 스튜디오블랙에서 '제2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하나금융)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하나금융그룹 계열 벤처캐피탈 하나벤처스가 두 번째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하나벤처스는 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4개 기업과 최종 후보에 오른 기업에 총 50억원의 투자를 하기로 했다.

하나벤처스는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소재 스튜디오블랙에서 창업 3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이 참가한 가운데 온라인 생중계로 ‘제2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7월 첫 대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대회에는 총 300여개 스타트업이 응모했으며 하나벤처스 심사역들이 평가를 거쳐,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 바이오의약품, 클라우드 보안, 고객관리솔루션, 이커머스플랫폼 등의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9개 기업을 선정해 최종 심사를 벌였다. 

9개 스타트업들은 각자 유수의 창업팀들을 구성해 차별화된 사업모델과 기술력을 갖고 있다. 특히 ESG 분야에서 지속가능성 및 수익성을 입증하여 예비유니콘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스타트업이 발굴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하나벤처스 심사역들이 핵심인력, 비즈니스모델, 차별화된 기술 등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면밀히 평가했다. 

그 결과 ▲ 대상 피트메디(비대면 운동습관 플랫폼) ▲ 최우수상 테이텀(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 우수상 크래프타(개인 창작품 판매 플랫폼)·더패밀리랩(여성 홈트레이닝 플랫폼) 등 총 4개 기업이 수상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9월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극복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해 60조원 금융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그룹내 뉴딜 및 ESG 금융의 첨병인 하나벤처스도 창업 3년미만 초기 스타트업에 선제적인 투자와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

한편, 하나벤처스는 곧바로 50억원 규모에 달하는 실질적 자금 지원에 나선다. 수상기업은 물론 최종 후보기업들에게 업체당 최대 10억원까지 투자를 진행한다. 향후에는 100억원 추가 투자로 계획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동환 하나벤처스 대표는 “지난 여름 초기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제 1회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하면서 이 행사를 매년 2회씩 정기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기술기업이 지속적인 R&D 투자를 하듯 창업 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금융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