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에도 훈훈한 사회공헌자 정부시상
굿네이버스의 이일하 이사장, 자비명상의 마가스님 특별상 수상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고, 한파까지 몰려와 전국이 영하의 강추위로 꽁꽁 언 가운데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 시상식이 지난 12월 11일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타 18층 외신기자 클럽에서 정부의 안전 준칙에 따라 비대면과 대면을 병행하여 진행됐다."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 시상식(사진=시상을 하고있는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김영배 이사장)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 시상식(사진=시상을 하고있는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김영배 이사장)

이날 시상식에는 "단체와 기업, 개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5개 분야 40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은 2020년 한해동안 우리사회 곳곳에서 어려운 환경속에 살아가고 있는 이웃들에게 따듯한 온정을 베푸는 단체와 기업, 개인 등, 사회공헌자를 발굴해 정부부처와 함께 시상하는 뜻깊은 상이다.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은 △대한민국국회,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서울특별시, △경기도,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 19개 부처가 각 분야에서 우리 사회에서 헌신하고 공헌하신 분들을 위해 마련하는 자리다.

특히 특별상 수상은 국가발전과 국격향상 그리고,국민행복에 이바지한 국내외 사회공헌자 중 조직위원회에서 객관적이고 투명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해외부분 특별상에는 "대한민국 토종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 및 개발협력 NGO 협의체인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를 설립했고, 지난 40여 년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NPO 활동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구촌 빈곤 퇴치와 NPO의 동반 성장에 기여한 바가 큰 굿네이버스 이일하 이사장이 선정됐다.

사진=해외부문 특별상, 굿네이버스 이일하 이사장
사진=해외부문 특별상, 굿네이버스 이일하 이사장

국내부문 특별상에는 취업 준비에 지친 청년들을 위한 <마음충전소>, 전국의 재소자들을 위한 <짜장면 법회> 및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을 위한, 다양한 명상과 수행프로그램의 보급을 통해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명상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사단법인 자비명상의 이사장 마가스님이 선정됐다

사진=국내부문 특별상, 자비명상의 이사장 마가스님
사진=국내부문 특별상, 자비명상의 이사장 마가스님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의 대회장인 노웅래국회의원은 “최근 우리 사회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많은 분들이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잃지 않고, 더 큰 빛을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 기업, 단체, 개인 등 모든 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어 노 의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은 글로벌기준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번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의 평가기준은  산업계, 정부, 소비자, 노동계, 비정부기구(NGO) 등 7개 경제주체를 대상으로 지배 구조, 인권, 노동, 환경, 공정거래, 소비자이슈, 공동체 참여 및 개발 등 7대 의제에 대한 검증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할수 있도록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의 사회는 개그맨 오정태와 배우 박지현이 맡았다.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의 홍보대사에는 이날 "사회를 맡아 수고해 준 개그맨 오정태와 배우 박지현, 배우 구혜선, 배우 김민희, 배우 박지현, 국악인 권태경씨가 선정되었다."

이번 홍보대사에 선정된 박지현 양은 신인 배우로는 이례적으로 발탁됐다. 박지현은 미국 UCLA 심리학과 영상 영화과를 졸업 후 영화 “블랙머니, 소년들”등 다양한 작품 활동을 통해 배우의 길을 걸어왔으며, 홍보대사로서 다양한 부문에 적극 참여했다.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조직위원회는 올해로 "15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은 매년 12월에 진행되며, 대한민국CSR경영 대상은 매년 6월에 진행되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두 시상식을 통합하여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조직위 측은 “사회공헌재단은 CSR평가와 인증제도를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하고 있으며 특히, CSR보고서 플랫폼을 구축하여 국내외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사례 및 활동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덧붙여서 사회공헌문화 확산과 더 밝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기관, 단체, 기업, 개인 등 적극적인 동참을 해주길 바란다.” 고 부탁했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기업과 단체, 개인은 다음과 같다

●일자리창출 부문

△한국토지주택공사, △CJ나눔재단, △한국전력공사 부산본부,

● 산업발전 부문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

● 지역발전 부문

△한국주택금융공사,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 사회봉사 부문

△CJ올리브네트웍스,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지주,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주식회사 바텍, △석플란트치과병원, △강원남부주민(주)

● CSR부문

△국립생태원, △서울특별시 중구시설관리공단, △한국전력공사 대구본부, △한국전력공사 경북본부, △대구시설공단, △한국국제협력단(KOICA)글로벌, △국가인재교육원, △마이더스이앤지, △주식회사 마이더스파트너스, △비룡건설㈜

● 사회공헌 부문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 △한국임업진흥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식회사 에코프로, △한국쓰리엠, △(주)제이엘케이, △㈜윈글로벌 파트너스, △㈜코비스타, △주식회사 선진, △㈜뉴원터치가발, △(주)뱅코, △㈜씨앤디메디메틱,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