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장에 이인영 외부 전문인력 영입
조직은 ‘팀 리더-임원-CEO’로 ‘간소화’ , 본점은 ‘슬림화’ 

이인영 하나은행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장
이인영 하나은행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장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하나은행이 국내 은행 최초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하는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이와 관련 하나은행은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이 같이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은 고객 입장에서 고객 자산에 대한 리스크 관리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지원한다. 기존에는 리스크관리그룹이 은행의 위험을 관리해 자산건전성을 유지하고 위험 대비 적정 수익률 확보를 관리했으나, 앞으로는 소비자의 자산규모, 위험 선호도, 수익률을 감안해 고객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이번에 신설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의 이인영 그룹장은 연세대학교 법학학사 및 서울대학교 법학박사, 김앤장 법률사무소 시니어 변호사, SC제일은행 리테일금융 법무국 이사 등을 거친 외부 영입의 전문 인재이다. 한국 금융 산업에서 소비자리스크관리의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 은행 측의 설명이다.

특히, 하나은행이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한 데 이어 하나금융그룹은 내년 3월 주주총회 때 정관 개정 작업을 통해 이사회 직속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해 그룹 전체의 소비자리스크 관리를 맡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 부서인 ‘ESG기획 섹션’도 신설해 ESG 경영체계를 강화했다. 앞으로 기업 활동 전 영역에 걸쳐 ESG 철학을 도입하려는 취지다.

또한, 하나은행은 업무 체계의 중심을 부서에서 팀 중심으로 전환해 의사결정 단계를 ‘팀 리더-임원-CEO’로 간소화하는 조직 개편을 했다. 신속한 의사 결정과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 효율 중심의 수평적 조직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다. 부서장이 보유하던 전결권은 팀 리더에게 넘겼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이날 ▲본점 슬림화 ▲성과 중심 인사 ▲전문성 보유 임원 발굴을 특징으로 하는 임원 인사도 단행했다. 기존 18그룹, 1연구소, 19본부(단)를 15그룹, 1연구소, 17본부(단)으로 줄여 본점을 슬림화했다.

성과 중심 인사의 일환으로 박승오 여신그룹장과 박지환 CIB그룹장이 각각 전무에서 부행장으로 승진했고, 김기석 서초영업본부장은 중앙영업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겨 전무로 승진했다. 정민식 호남영업그룹장 겸 광주전남영업본부장도 전무로 승진했다. 한편, 영업 현장의 성과 우수 관리자 및 핵심역량 보유자를 발탁해 본부장으로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다음은 하나은행 주요 인사 단행 내용이다.

[인사] 하나은행 임원 인사

◇ 부행장 승진
▲ 여신그룹 박승오 ▲ CIB그룹 박지환

◇ 전무 승진
▲ 중앙영업본부 김기석 ▲ 호남영업그룹 겸 광주전남영업본부 정민식

◇ 상무 승진
▲ 준법감시인 이동원

◇ 본부장 승진
▲ 경영전략본부 김영일 ▲ 연금사업단 김미숙 ▲ 기관사업단 김창근 ▲ HR본부 김한욱 ▲ 대구경북영업본부 김현수 ▲ 대전세종영업본부 이동열 ▲ 남부영업본부 이동훈 ▲ 신탁사업단 이진영 ▲ 리테일사업단 장일호

◇ 본부장 신규 위촉
▲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 이인영

◇ 부행장 전보
▲ 디지털리테일그룹 박성호 ▲ 경영기획&지원그룹 이승열 ▲ 중앙영업그룹 겸 강남서초영업본부 이호성

◇ 전무 전보
▲ Innovation&ICT그룹 박근영

◇ 상무 전보
▲ 손님행복그룹 노유정 ▲ 연금신탁그룹 이원주

◇ 본부장 전보
▲ 미래금융본부 김경호 ▲ 울산경남영업본부 김기철 ▲ 검사섹션 김영곤 ▲ 글로벌영업본부 김익현 ▲ 동부영업본부 남수준 ▲ 업무지원본부 겸 청라HQ추진단 박병준 ▲ 영남영업그룹 겸 부산영업본부 박재목 ▲ 외환사업단 성영수 ▲ 여신관리본부 이관형 ▲ 서부영업본부 이현숙 ▲ 서남영업본부 전우홍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