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데 역량 모을 것” 강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도전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와 조직운영 효율 극대화’를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4일 이동걸 회장의 신년사 영상으로 시무식 개최를 대신하며 2021년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신년사로 “2020년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산은이 가장 산은다웠던 한 해였다”고 평가하면서, “2021년에는 산은과 한국경제의 한 단계 격상을 위해 ‘관행’이란 하나의 세계를 깨뜨리는 Best Try의 자세로 ‘전임직원이 한 걸음씩 더 나아가 산은만의 경쟁우위를 만들어가자’”라고 권면했다.

이 회장은 ‘자산의 일부를 새로운 도전에 투입하라’고 주장하며 “’20년 물류로 시작한 新산업 금융 영역을 녹색금융 등 융합 분야로 확대하고, 기후 리스크로 인한 금융의 관행 변화를 예측해 대응해야 한다”며 “글로벌 기업의 Big 3(미래車,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투자 및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팩토리 확충 등 기업의 선제적 설비투자를 적극 지원하는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금융을 기획·실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부회장은 또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강조하면서 “산은이 더 큰 강(江)으로 성장하기 위해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조직의 토양을 갖춰야 한다”며 다양한 인재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재육성 능력을 리더십의 중요 요소로 꼽았다.

이 회장은 끝으로 조직운영 효율 극대화를 강조했다. 2021년에도 한국판 뉴딜, 녹색금융 등 산은의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운영의 효율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진단하면서, “혁신성장 분야에 대한 과감한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감내 가능한 리스크량을 산출하고, 체계적인 디지털 전환 추진을 비롯하여 점포 운영의 효율성 제고, 원격근무의 편의성 증대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경영방침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