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구권 광역철도' 업무협약 체결
서대구역, 허브역사로 교통거점 역할 기대

2023년을 개통 목표로  대구권광역철도 사업 협약이 체결됐다 (사진=국토교퉁부)
2023년을 개통 목표로 대구권 광역철도 업무 협약이 체결됐다 (사진=국토교퉁부)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경북 구미․칠곡, 대구,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체결됐다. 국토교통부는 대구시·경상북도·철도공단·철도공사와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지난해 12월 3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 단일 생활권 시대를 기대하게 됐다. 특히 서대구역은 광역철도 외에 KTX고속철도 및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역사로 계획되어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 1,515억(국고 950억원, 지방비 565억)원이 투입되는 대구권 광역철도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선로를 개량하여 전동차를 운행하는 비수도권 최초의 사업이다. 총 연장 61.8㎞ 구간에 정거장 7개소(구미, 사곡, 왜관,서대구, 대구, 동대구, 경산)가 설치된다. 하루 편도 61회 운행(첨두시 15분, 비첨두시 20분 간격)을 계획하고 있다.

대구권광역철도 노선도(사진 국토부)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사진 국토부)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공단)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등을 부담하며 철도공사는 열차를 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이 정해졌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21년 본격적인 공사 진행과 동시에 전동차량을 제작하고 ’23년 상반기 준공 후 종합시험운전을 통해 ‘23년말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김선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대구권 광역철도는 일반철도를 개량하여 전동열차를 운영하는 고효율 사업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공사․공단의 역할이 합리적으로 정립되어 원활한 사업추진이 기대된다”면서“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현재 계획되어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포함하여 수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경우 재정당국과 협의 등을 거쳐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정희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본 사업으로 대구·경북 550만 시·도민이 실질적인 단일 생활권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걸맞은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지역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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