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동궁원, 호텔·박물관 등과 입장권 제휴할인 업무협약 체결
경주시, 이·통장 임명절차 개정 골자 "이·통장 임명 규칙"전부개정 완료
영천시,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의성군, 2021년 목재펠릿보일러 보급
영덕군, 영덕읍 주민자치위원회 "희망 2021 나눔 캠페인" 성금 100만원 기부
경주시, ㈜경주신라컨트리클럽 사랑의 나눔 실천
한울본부, 3주간 "반려동물 사랑 캠페인" 진행
청도군, 욱일전설㈜ 배태원 대표 취약계층 사랑의 라면 나눔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우리나라 최초의 동·식물원이었던 동궁과 월지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동궁원이 호텔·박물관 등과 입장권 제휴할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경주 동궁원 전경  (사진=동궁원 제공)
경주 동궁원 전경 (사진=동궁원 제공)

이에 따라 호텔·박물관 등에 제휴협약을 맺은 기관·단체의 신분증, 호텔 등 숙박업소 영수증, 박물관 등 주요시설 입장권 등을 제시하면 이번 달부터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제휴할인이 가능한 곳은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켄싱턴리조트 경주 △라한호텔 경주 △일성레저산업 △코모도호텔 경주 △힐튼호텔 경주 △경주 농협교육원 △대구시공무원노동조합 △경주세계자동차박물관 △키덜트뮤지엄 △테디베어박물관 △한국대중음악박물관 △경주화백컨벤션센터 등이다.

동궁원 입장료는 △성인 4000원 △청소년(중․고생) 3000원 △어린이(초등학생) 2000원이며, 이번 제휴할인 업무협약에 따라 1000원이 할인된다.

▶[경주시]투명하고 공정한 이장 선출’…경주시 시행규칙 싹 다 뜯어 고쳐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주시가 '이·통장 임명제도'를 대폭 손질키로 했다. 경주시에 따르면 이·통장 임명절차의 명확한 명시를 주요 골자로 전부 개정한 ‘경주시 리·통장 및 반장 임명에 관한 규칙’을 오는 1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주시청 전경 (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시청 전경 (사진=경주시 제공)

현재 이·통장 임명은 마을회나 주민회 등의 주민자치기구에서 자체적인 선거를 통해 추천한 후보자를 시장의 위임을 받은 읍·면·동장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마을회(주민회)가 거주 기간의 제한 등의 엄격한 자격제한을 두면서 형평성과 공정성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경주시는 지난해부터 관련 규칙 전부 개정 절차에 착수했다. 먼저 주민 의견수렴 기간을 거쳐 경주시 조례규칙심의위원회와 경북도의 최종 승인을 받았고, 오는 10일 공포하고 곧바로 시행에 들어간다.

개정 규칙이 시행되면, 마을회(주민회)가 아닌 해당 이·통에 2년 이상 주민등록된 거주자면 누구나 이·통장 공개모집에 참여해 후보자로 추천될 수 있다.

특히, 논란이 됐던 임기 제한에 대해서는 중임을 2번까지만 가능하도록 제한해 초선 이·통장의 경우 총 3번까지만 연임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이·통장 모집공고 절차도 10일 이상으로 의무화했고, 재직 중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직무정지도 가능토록 규정했다.

또, 후보자 심사기준표와 면접기준표를 서식으로 규정해 임명 과정의 공정성을 높였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주민 다수가 참여하고 주민 다수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이·통장 임명에 관한 규칙을 전부 개정했다"며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이장 선출을 통해 보다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경주발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주시에는 총 652명의 이·통장들이 행정의 최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영천시]최기문 시장, 살기 좋은 영천 만들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 밝혀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지난달 17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된 ‘2020년 지방재정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과 함께 1억 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획득했다.

영천시청 전경 (사진=영천시 제공)
영천시청 전경 (사진=영천시 제공)

이 대회는 적극적 지방재정 운용과 재정 효율화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에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총 255건의 분야별(세출절감, 세입증대, 기타) 사례 중 35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영천시는 ‘폐기물 운반차량 지능형 검색서비스’가 세출절감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장관상과 함께 재정 인센티브로 보통교부세 1억 원을 추가 확보하게 되었다.

해당 사례는 전국 최초로 CCTV 영상 정보와 폐기물 운반차량 DB를 연계하여 관내에 운행 중인 모든 폐기물 운반차량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지능형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기 구축된 CCTV 및 폐기물운반차량 DB를 활용함으로써 시스템 도입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향후 폐기물 불법처리를 근절하여 대집행 등의 사후 처리 비용을 대폭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기문 시장은 “이번 수상은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룰 수 있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의 정신으로 머리를 맞대고 함께 연구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 해결에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며 예산절감의 지속적 노력으로 재정 건전성을 제고하여 살기 좋은 영천 만들기를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의성군]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산촌농가 연료비 절감을 돕고 이산화탄소 저감과 기후변화 협약대비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숲 가꾸기 등 산림사업 부산물을 활용,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목재펠릿보일러를 농가에 보급하여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산촌농가 등의 연료비 절감을 돕고 이산화탄소 저감과 기후변화 협약에도 대비하고자 2021년 목재펠릿보일러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의성군청 전경 (사진=의성군 제공)
의성군청 전경 (사진=의성군 제공)

올해는 주택용 13대, 사회복지용 1대를 포함한 총 14대를 지원하며, 1농가당 최대 4백만원을 지원하고 주택용은 보조 70%에 자부담 30%, 사회복지용은 100% 보조지원 된다.

군은 산촌진흥지역(임야면적 구성비가 70%이상)인 8개면(점곡, 옥산, 사곡, 춘산, 가음, 신평, 안평, 안사) 68개리에 오는 1월 8일까지 우선적으로 신청을 받고, 지원대상에 미치지 못하면 확대하여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의성군 관계자는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 활성화를 통한 온실가스감축에 기여하기 위하여 목재펠릿 난방기 보급 확대 및 산림바이오매스 공급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기탁받은 성금, 복지관련 사업 계획 후 관내 소외계층 저소득가구에 쓰일 예정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영덕군 영덕읍 주민자치위원회(대표 이말섭) 회원 일동이 지난 6일 영덕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연말연시 불우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불우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부(사진=영덕군 제공)
불우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부(사진=영덕군 제공)

영덕읍 주민자치위원회(대표 이말섭) 회원 일동이 “십시일반 모은 정성어린 손길이 우리지역 어려운 이웃에게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대우 영덕읍장은 “유난히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매년 우리 지역을 위해 나눔을 베풀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소중한 성금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예탁해 추후 복지관련 사업 계획 후 관내 소외계층 및 저소득가구에 쓰일 예정이다.

영덕읍에 따르면, 영덕읍은 지난 6일까지 희망 2021 나눔 캠페인 성금 모금액이 5천600만원을 돌파해 목표 대비 124%를 달성했다.

▶[경주시]'희망2021 나눔캠페인' 성금 5백만원 기탁

[중앙뉴스=박미화 기자]경주시 보덕동 소재  ㈜경주신라컨트리클럽(대표이사 김철년)에서 6일 경주시청을 방문하여 '희망2021 나눔캠페인' 성금 5백만원을 전달했다.

희망2021 나눔캠페인 성금 5백만원을 전달 (사진=경주시 제공)
희망2021 나눔캠페인 성금 5백만원을 전달 (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시 보덕동 소재 경주신라컨트리클럽은 1979년에 개장한 골프장으로, 한파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돕기 위해 나눔에 동참하게 됐으며, 지난해에도 성금 3백만 원을 기탁한 데에 이어 이번에도 임직원들의 뜻을 모아 성금을 기탁했다.

김철년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어려운 한해를 보낸 이웃들이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는데 작은 보탬이 되고자 나눔에 동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를 위한 일에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나눔을 실천해 주신데 감사드리며, 어려운 상황의 이웃들이 따뜻한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금은 ‘희망2021 나눔캠페인’ 모금액으로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돼 지역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캠페인은 이 달 31일까지 지속된다.

▶[한울본부]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양육문화를 조성 유기동물 보호에 앞장서고자 캠페인 기획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박범수, 이하 한울본부)는 1월 11일(월)부터 1월 29일(금)까지 3주간‘반려동물 사랑 캠페인’을 진행한다.

3주간 "‘반려동물 사랑 캠페인"포스터(사진=한울본부 제공)
3주간 "‘반려동물 사랑 캠페인"포스터(사진=한울본부 제공)

‘반려동물 천만시대’라는 말을 흔히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2019년 전국에서 구조, 보호 조치된 유실‧유기동물은 13만 5791마리로 어두운 면 역시 함께 존재한다.

이에 한울본부는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양육문화를 조성하고 유기동물 보호에 앞장서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한울본부 인스타그램(Hi_hanul) 팔로워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자 SNS계정에 자신이 기르는 반려동물의 사진과 함께 사랑의 메시지를 업로드하면 된다.

한울본부는 캠페인 참가자 한 명당 1만원씩 최대 300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조성해 ‘울진군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하는 유기견의 치료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참여자 중 20명을 추첨하여 반려동물 인식표를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울본부 홍보부(☎ 054-785-2845)로 문의하거나, 1.11(월)부터 한울본부 인스타그램(Hi_hanul)을 통해 게시되는 이벤트 안내문을 참고하면 된다.

▶[청도군]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을 위한 사랑의 라면 전달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청도군(군수 이승율) 풍각면은 지난 5일 풍각면 대표 출향인사의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물품 기탁식을 가졌다.

출향인사의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물품 기탁 (사진=청도군제공)
출향인사의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물품 기탁 (사진=청도군제공)

이날 행사에서는 풍각면 출신 기업인 욱일전설㈜ 배태원 대표이사가 라면 406박스(1,000만원 상당)를 기탁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훈훈한 자리가 되었다.

배태원 대표이사는 풍각면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하기 위해 고심해 오던 중, 관내 취약계층이 본격적인 동절기가 시작됨에 따라 생활고가 가중되고,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것을 감안하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을 위한 사랑의 라면을 전달하게 되었다.

욱일전설(주)는 1995년에 설립, 25여년 간 다양한 전기공사를 수행하며 성장해 온 기업으로 충남 지역에서는 손꼽히는 전기공사분야 대표 중소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김용부 풍각면장은 “배태원 대표이사님의 고향에 대한 남다른 사랑실천이 지역내 아름다운 기부물결을 확산시키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여겨지며, 기탁해 주신 물품은 대표님의 따뜻한 마음을 담아 잘 전달하여 나눔과 정이 넘치는 풍각면을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