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목2동 231번지 일대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 지정고시
도시재생 큰 틀 유지 속에 주택 일부 수선, 일부 재건축

(사진=서울시)
위치도 (사진=서울시)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20년 이상 된 단독‧다가구‧다세대주택이 밀집한 노후 저충주거지인 양천구 ‘목2동 231번지 일대의 엄지마을이 도시재생 구역 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결합한 새로운 방식으로 정비된다. 서울시는 양천구 엄지마을(68,317㎡, 현재 543세대 규모)을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구역’으로 7일 지정고시하고,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양천구 엄지마을은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이 밀집된 저층주거지로써 구역 내 건축물의 70% 이상이 20년 이상의 노후 주택들이다. 이번에 고시한 엄지마을 정비계획은 도로포장, 벽화 및 조명설치 등 기존의 소극적 방식에서 벗어나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 내에서 가로주택 등 소규모 정비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서울시내 첫 번째 사례가 된다.

가로주택 정비사업이란,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에서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며 노후주택을 소규모로 정비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뜻한다. 즉, 도시재생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접목해 일부 노후주택은 철거하고 약 300호 규모의 새 아파트가 신축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추진되는 구역은 엄지마을 전체 부지(68,317㎡)의 약 24.3%(16,625㎡)가 된다.

나머지 구역 노후주택은 가꿈주택사업을 통해 수선‧보강한다. 가꿈주택사업은 노후주택 성능개선을 위한 집수리 보조 및 융자사업으로 보조는 공사비용의 1/2, 최대 1천 2백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융자의 경우 공사비의 80%를 0.7%의 금리로 최대 6천만원~1억원까지 지원한다.

도로 등 마을의 기반시설도 개선한다. 중심가로에는 바닥조명을 활용한 보도-차도 분리 디자인을 적용하여 보행자 안전을 강화하고,. 계단 정비, CCTV 설치, 쓰레기 무단투기지역 등 환경을 바꾼다. 이 밖에 주민 공동체 활성화 거점이 될 쉼터와 공동이용시설도 신규로 조성한다.

한편,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열악하고 불량한 노후주택이 과도하게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이다. 전면철거가 아닌 리모델링 등을 통해 기존 주택을 고쳐씀으로써 주민들의 정주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도로‧CCTV 등 기반시설 정비와 공동이용시설 확충도 함께 이뤄진다.

이에 시는 엄지마을이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도시계획시설을 새롭게 지정하기로 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하려는 구역은 도로(도시계획 도로 또는 폭 6m 이상 도로)로 둘러싸여야 하는데, 해당 구역이 이를 충족하지 않아 새롭게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했다.

엄지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오는 3월 정비기반시설 설계용역을 시작으로 '22년에는 정비기반시설 공사에 착공하고 '23년에는 공동이용시설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조합설립 인가를 시작으로 5년 내 사업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양천구 엄지마을은 저층주거지의 물리적‧사회적 재생에 방점을 둔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 내에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접목하는 첫 번째 사례”라며 “지역 내 기반시설들을 개선하고, 좀 더 나은 거주환경을 원하는 주민들의 요구도 충족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