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주최국 미국 이어 한국 기업 최다 참여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가 오늘 밤 온라인으로 전 세계에 개막된다. 11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1’에서 한국 기업들이 대거 출동하여 ‘미래’를 보여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행사가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참가 기업이 예년보다 절반 이상 줄었으나, 한국 기업들은 역대 최대로 참가해 신기술·제품을 전 세계 무대에 과시한다.

CES 주최 측과에 따르면, 올해 참가 기업은 1천950여개로 작년보다 절반 이하로 감소했음에도 한국 기업은 341개로 주최국인 미국 기업(567개) 뒤를 이었다.

LG전자, CES 2021 온라인 전시관 오픈 (사진=LG전자)
LG전자, CES 2021 온라인 전시관 (사진=LG전자)

@ 삼성전자-LG전자, ‘CES 2021’의 ‘주연’으로 조명 받을 전망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CES 2021’의 ‘주연’으로 조명 받을 전망이라는 관측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개막일인 11일 오후 늦은 시간 전 세계 언론을 상대로 한 설명회(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코로나19로 더욱 중요해진 집·일상 속 혁신을 주제로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LG전자가 한국 시간으로 오후 10시(미국 시각 오전 8시), 삼성전자는 오후 11시(미국 시각 오전 9시)에 각각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LG전자 컨퍼런스에서는 가상인간 ‘김래아’(Reah Keem)가 연단에 선다. 래아라는 이름은 ‘미래에서 온 아이’라는 뜻으로, LG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진화한 인공지능(AI) 기술을 드러낼 예정이다.

12일에는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업계 전문가들과 미래 혁신을 주제로 하는 대담을 진행한다. 삼성전자 컨퍼런스에서는 삼성이 영입한 세계적인 AI석학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직접 나서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일상’(Better Normal for All)을 주제로 개인 맞춤형 기술과 첨단 로봇 기술 등을 발표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CES에서 인공인간 ‘네온’을 처음 공개한 바 있으며, 올해도 더 발전된 단계의 네온을 소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앞서 사전 행사를 열고 올해 전략 신제품인 미니 LED TV를 출시했다. ‘CES 2021’에서 TV 신제품과 라이프스타일 가전 신제품을 대거 선보이고 세계 시장 주도권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경쟁도 관심거리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마이크로 LED TV를 전 세계에 선보인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들과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으로, 삼성 제품은 CES 2021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48인치용 구부러지는 ‘벤더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처음 소개한다. 또한 세계 첫 롤러블폰인 ‘LG 롤러블’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 역시 ‘디스플레이, 이제 세상을 당신 앞에‘라는 주제로 참가해 휘어지고 소리나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투명 올레드 등을 선보인다.

삼성전자 퍼스트룩 2021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퍼스트 룩 2021 (사진=삼성전자)

@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도 대거 참여

자동차·모빌리티 분야도 CES의 주요 축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국내 업계에서는 GS칼텍스와 만도가 이번 CES에 처음 참가해 각각 미래형 주유소와 첨단 운전 시스템을 선보인다. 한국앤컴퍼니그룹(전 한국타이어그룹) 계열사인 모델솔루션도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공개한다.

또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일제히 신사업으로 강조하고 있는 전장 사업 기술력을 CES에서 드러낼 예정이라 관심을 모은다.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도 대거 참여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CES 2021에서 97개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케이-스타트업관’을 운영하며, 삼성전자는 사내외 벤처 육성 프로그램 ‘C랩’을 통해 지원한 스타트업 21곳의 참가를 지원한다.

한편, SK이노베이션, LG유플러스 등은 CES 2021에 직접 참가하지는 않지만 대규모 참관단을 꾸려 국내외 신기술 동향을 살펴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