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쏘렌토는 영국 '왓 카 어워즈'서 올해의 대형 SUV에 선정

현대차 '올 뉴 아반떼' (사진=현대차)
현대차 '올 뉴 아반떼' (사진=현대차)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현대자동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 내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11일(현지시각) 열린 ‘2021 북미 올해의 차’ 온라인 시상식에서 아반떼가 제네시스 G80, 닛산 센트라와의 접전 끝에 승용차 부문 ‘올해의 차’에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1994년 시작된 북미 올해의 차 시상은 매년 그해 출시된 차 가운데 최고를 뽑는 행사로,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 전문 기자단 투표로 선정한다. 주최 측은 아반떼에 대해 “세단 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이라며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디지털 키와 같은 첨단 편의사양, 연비 등을 높이 평가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제네시스 GV80이 최종 후보에 올랐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부문에서는 포드 머스탱 마하 E가 뽑혔고, 트럭 부문은 포드 F-150이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반떼가 올해의 차를 수상한 것은 2012년에 이어 두 번째다. 북미 올해의 차 시상식이 제정된 1994년 이후로 한 번 이상 받은 차량은 쉐보레 콜벳과 혼다 시빅 등 두 대뿐이다.

이번 수상으로 현대차는 2009년 현대 제네시스 세단(BH), 2012년 아반떼, 2019년 제네시스 G70(승용 부문)·현대 코나(유틸리티 부문) 등 총 5번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 기아차가 지난해 텔루라이드로 수상한 것을 포함하면 현대차그룹은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올해의 경우 승용차·SUV·트럭 부문에서 각각 3개 차종씩 총 9개 차종이 최종후보로 오른 가운데 현대·기아차에서만 3개 차종이 후보에 포함됐다.

현대차에 따르면, 올해는 작년에 이어 한국 자동차가 최종 후보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해이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 내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의 높은 위상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아반떼는 2020년 한 해 동안 미국 시장에서 10만대 이상 판매되며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아반떼가 이번 수상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더 큰 활약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 SUV 쏘렌토는 영국의 저명한 ‘2021 왓 카 어워즈’에서 ‘올해의 대형 SUV’로 선정됐다. 올해로 44회를 맞은 ‘왓 카 어워즈’는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인 ‘왓 카’가 주최하는 자동차 시상식으로, 올해의 차 등을 포함해 차급별 최고의 모델을 선정하고 있다.

기아차는 2018년 피칸토(올해의 시티카)가 수상한 데 이어 2019년 니로 전기차(올해의 차), 피칸토(올해의 시티카), 2020년 피칸토(올해의 밸류카), 올해 쏘렌토까지 4년 연속 수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