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주의보... 황사, 스모그 유입으로 전국 빨간불

[중앙뉴스=윤장섭 기자]1월의 둘째주 목요일(14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포근한 날씨가 어제에 이어 계속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중국 북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남서풍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기온이 평년보다 3~5도 가량 높겠다고 예보했다. 다만 기온이 오르면서 미세먼지 농도는 나쁠 것으로 보인다.

목요일(14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포근한 날씨가 어제에 이어 계속 이어지겠다.(사진=중앙뉴스 DB)
목요일(14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포근한 날씨가 어제에 이어 계속 이어지겠다.(사진=중앙뉴스 DB)

이날 아침 지역별 최저기온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는 영하 10도 이하를 보이겠으나 수도권과 충청권, 경북내륙, 전북동부에서는 영하 5도의 날씨를 보이겠다.

오후에는 남서쪽에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부분 지역에서 영상의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겠고, 금요일인 내일(15일) 아침최저기온 역시 오늘보다 4~9도 오르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의 날씨가, 그 밖의 지역은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 춥지 않겠다. 하지만 오후에 들면서 찬 대륙고기압이 한반도로 확장해 기온이 다시 낮아져, 토요일인 모레(16일) 아침 최저기온은 큰 폭으로 떨어져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는 영하 10도 이하의 추위가 다시 몰려오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이날 아침 전국 최저기온은 영하 10도~영상 6도, 낮 최고기온은 영상 6도~영상 17도가 예상된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5도, 춘천 -10도, 강릉 -3도, 대전 -5도, 대구 -2도, 전주 -3도, 광주 -1도, 부산 2도, 울릉도.독도 4도, 제주 6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6도, 인천 5도, 춘천 6도, 강릉 9도, 대전 9도, 대구 11도, 전주 11도, 광주 13도, 부산 12도, 울릉도.독도 13도, 제주 15도로 예상된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중국북부지방에서 발원한 황사가 일부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서 관측되는 가운데 충청 지역 곳곳으로는 미세먼지 주의보까지 내려져 있어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수도권과 충청권은 오전 일시적으로 '매우 나쁨' 수준까지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외출 시에는 미세먼지용 마스크를꼭 착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끼어있어 안전운전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화요일과 수요일에 전국적으로 내린 눈으로 인해 동해안과 강원산지, 일부 경상권과 서울과 경기 일부, 동해안과 강원산지, 일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도 건조 특보는 해제됐다. 하지만 여전히 경기와 강원 영서, 경상도 등 여러 곳에서 대기가 건조한 상태다. 기상청은 작은 불씨에도 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 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0.5~2.0m로 일겠고,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 먼바다 1.5m, 동해 먼바다 3.0m,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2.0m로 일겠다. 내일(15일)까지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