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월부터 순차 접종
정부 9월까지 국민 70% 1차 무료접종 완료...11월 '집단면역 형성' 목표

[중앙뉴스=윤장섭 기자]400명대를 유지하던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500명대로 늘었다. 확진자 숫자가 갑자기 늘어난 것은 광주의 IM 선교회 소속 비인가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한동안 400명대로 유지되어 왔던 확진자 수가 오늘 다시 500명을 넘었다며 광주의 IM 선교회 소속 비인가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총리는 IM 선교회 소속 관련 시설이 전국 여러 곳에 있는 만큼, 다른 지역도 안심할 수 없다며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관련 시설을 빠짐없이 파악해서 추가 확산 차단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정 총리는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신속한 대처만이 답이라고 밝혔다. 백신 접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정 총리는 26일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코로나19 백신의 성공적 접종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가 의료계에 협조를 구한 것은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력 없이는 전 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이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신 접종이 차질없이 이루어지려면 의료기관과 의료인력의 참여와 협조는 필수적이다. 의료계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역당국의 사후관리도 소홀해서는 안된다.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의 준비와 진행 등 모든 과정에서 의료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자치 단체들도 일사불란하게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며 모든 지자체가 예방접종추진단 구성을 완료했고 전국 곳곳에서 백신 접종센터 후보지를 놓고 선정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구체적인 백신 예방접종계획은 28일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가 밝힌 백신 예방 접종과 관련해서 정부는 신종 코로나19 예방 백신에 대한 접종 세부 시행계획을 내일 발표한다. 정부가 내일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접종과 관련한 세부 계획에는 2월부터 시행될 백신 접종의 우선 접종 대상자와 접종 기관, 실시 기준, 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체계 등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들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8일 오후 2시 10분 브리핑을 열어 백신 접종 시행계획을 공개한다.

#정부가 발표할 시행 계획에 대해 살펴보자

Q: 백신 접종과 관련한 세부 계획은 누가 발표 하나요?

A: 방역 당국은 현재 누가 브리핑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정은경 방대본부장 겸 질병관리청장이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있다.

Q: 구체적인 접종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앞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지난 25일 새해 업무계획을 통해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에 대해 1차 무료 접종을 시행해 11월에는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목표와 함께 큰 틀의 접종 계획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분기에는 △요양병원, △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가 먼저 접종을 받고,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가 접종을 받는다. 이어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 및 성인(19∼64세) 등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접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백신이 대부분 2회 접종인 만큼 3분기까지는 우선순위를 정해 접종을 진행하고, 4분기부터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하게 된다는 것,

Q: 접종은 보건소를 통해 접종을 받나요?

A: 방역 당국은 백신의 플랫폼에 따라 접종 기관도 구분된다고 밝혔다. 화이자와 모더나 제품처럼 보관이 까다로운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은 전국의 약 250개 접종센터를 통해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내외,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냉동고 준비가 필수다. 따라서 보건소가 아닌 접종센터는 지역 체육관 등 별도의 지방자치단체 운영 시설을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Q: 민관 기관에서는 접종을 받을 수 없나요?

A: 정부가 마련한 250개 접종센터외에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등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약 1만곳의 민간 의료기관을 통해 접종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가 예방접종사업 위탁의료기관 중 지정 기준에 부합하는 의료기관을 접종기관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그 밖에도 군이나 요양원 등 특수 시설의 경우 기관 자체에서 접종을 시행하거나 지역 보건소에서 직접 찾아가는 접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Q: 백신 접종을 위한 인력은 어떻게 되나요?

A: 정부는 백신 특성에 맞게 훈련된 인력을 확보해 접종센터에는 약 6천명, 일반 의료기관에는 약 2만5천명의 의료·행정 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민간에서는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등 의료인 단체 및 자원봉사단체 인력을, 관계부처에서는 공보의와 국공립병원 의사·간호사, 군의관·군 간호사 및 행정인력을 각각 파견하기로 했다.

Q: 백신 접종후 이상 증세를 보이면 어떻게 하나요?

A: 정부는 백신 접종 이후 접종을 받은 국민들이 이상반응을 나타나는 경우를 예상하고 백신 접종 이후를 관리하는 체계도 마련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질병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공동 감시 모니터링, 예방접종 도우미 애플리케이션(앱), 의료기관을 통한 적극적인 이상반응 감시 체계 등을 통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이상반응까지 살핀다는 방침이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질병청·식약처·행안부 등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내에 합동 피해조사 전담 조직을 마련해 중증 이상반응의 인과성과 백신 사용 여부 등을 평가하며, 지자체에서는 예방접종 전담대응 조직을 설치해 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에서의 접종 후 이상반응 점검을 총괄하게 된다.

Q: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는 있나요?

A: 정부는 만에 하나라도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의 인과성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통해 보상한다는 게획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한 별도의 전담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백신 수급관리나 접종 안내, 사전 예약, 접종 등록, 이상반응 감시 등 전 과정을 면밀히 관리할 방침이다.

Q: 백신의 양은 충분한가요?

A: 정부는 현재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및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4개 제약사와 각각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해 총 5천600만명 분을 확보한 상태다. 여기에 더해 △노바백스와도 2천만명분 구매 계약을 거의 완료한 상태다. 따라서 계약이 최종 체결되면 총 7천600만명 분의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백신 중에서 코백스의 초도물량 5만명분이 이르면 내달 초 가장 먼저 국내에 들어오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3월부터, 얀센·모더나 백신은 2분기, 화이자 백신은 3분기부터 도입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