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찬바람 불며 영하권...산불 등 대형 화재 조심 하세요

[중앙뉴스=윤장섭 기자]1월의 마지막 금요일(29일)인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강한 바람과 함꼐 아침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매서운 한파가 찾아왔다.  

금요일(29일)인 오늘은 강한 바람과 함꼐 아침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매서운 한파가 찾아왔다.(강풍으로 파도가 방파제를 넘고있다. 중앙뉴스 DB)
금요일(29일)인 오늘은 강한 바람과 함꼐 아침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매서운 한파가 찾아왔다.(강풍으로 파도가 방파제를 넘고있다. 중앙뉴스 DB)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북서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의 영향으로 서울과 경기, 중부와 전북동부내륙, 일부 경상권에 한파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아침최저기온이 전날 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면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는 영하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내륙은 영하10도 이하의 추운 날씨를 보이겠다고 예보했다. 낮최고기온도 영하권에 머물며 하루종일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이른 아침 서울 기온은 영하 12도까지 떨어졌다. 어제 같은 시간과 비교해 무려 10도가량 낮다. 여기에다.찬바람까지 더해 체감 온도는 영하 20도까지 곤두박질했다.

이른 아침 강원도에 한파 경보가, 그 밖의 중부와 남부 곳곳에 한파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강원도 인제군 향로봉의 기온이 영하 24도, 대관령 영하 20도, 철원이 19도 등으로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다. 강풍까지 불면서 몸으로 느끼는 체감온도는 4~5도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국에 강풍특보도 발효 중이다.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다.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호남과 제주에는 눈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 오전까지 충남 서해안과 호남, 제주도에 1~5cm의 눈이 더 내린 뒤 그치겠다.

이날 아침 전국 최저기온은 영하 24도~영하 0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6도~영상 4도로 예상된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2도, 인천 -11도, 춘천 -17도, 강릉 -11도, 대전 -9도, 대구 -8도, 전주 -8도, 광주 -6도, 부산 -6도, 울릉도.독도 -3도, 제주 0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춘천 -5도, 강릉 -1도, 대전 -1도, 대구 1도, 전주 0도, 광주 1도, 부산 3도, 울릉도.독도 3도, 제주 5도로 예상된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어제 내린 눈이 도로에 얼어 보행자나 운전자들은 불편을 격기도 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공기의 질이 좋아 전 권역에서 '좋음'과 '보통'을 보이겠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어느때보다 화재 위험이 높다. 기상청은 어제 내린 눈으로 대부분 지방에서 건조특보는 해제 됬으나 강한 바람이 계속 불고있어 작은 불씨에도 큰 화재나,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 사고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부탁했다.

바다의 물결은 모든 해상에 풍랑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2.0~6.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먼바다의 파고는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먼바다는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최대 8.0m 이상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풍랑 특보로 전해상에 파도가 매우 높다며 항해하는 선박들의 안전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시간시간 발표되는 기상청의 해상 날씨 예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말인 내일(30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서울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5cm의 눈이 또 한차례 지나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